"그린벨트, 흔들림 없이 지킬 것"…서울시, 박원순 시장 의지 지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0-07-16 0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 국토부와 주택공급 실무기획단 첫 회의 직후 입장문 발표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 "미래 자산인 그린벨트를 흔들림 없이 지키겠다"며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는 15일 국토교통부와 시청에서 주택공급 실무기획단 첫 회의를 가진 뒤 시 차원의 입장을 밝힌 것이다. 

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그린벨트는 개발의 물결 한가운데서도 지켜온 서울의 마지막 보루로, 한 번 훼손되면 원상태 복원이 불가능하다"며 "해제 없이 온전히 보전한다는 것이 서울시의 확고하고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또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 마련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TF 및 실무기획단 운영에 있어, 서울시는 그린벨트가 제외된 '7·10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7·10대책) 범주 내에서 논의하는 것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오늘 회의에서도 이런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앞서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언론에 공개된 회의 모두발언에서 "기존에 검토된 방안과 함께 도시 주변 그린벨트의 활용 가능성 등 지금까지 검토되지 않았던 다양한 이슈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회의 종료 직후 시 차원에서 그린벨트 해제는 없다고 발표한 것은 국토부를 비롯한 정부의 그린벨트 해제 검토 분위기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7·10대책 범주 내에서 논의한다'는 입장문의 문장은 그린벨트 해제를 안건으로도 다루지 않겠다는 의지의 재확인으로 읽힌다.

시는 성추행 의혹 속에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남긴 마지막 뜻처럼 돼 버린 '그린벨트 보전'에 총력을 걸고 있다.

박 전 시장이 실종된 날인 지난 9일에도 주택 관련 고위 간부들은 '그린벨트 관련 논의를 포함한 대책을 갖고 오라'는 정부의 주문에 대책을 검토하면서도 그린벨트 해제는 포함하지 않기로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