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이스타항공 M&A 딜 클로징 연장 가능성 무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0-07-16 0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르면 오늘 이스타 M&A 입장 밝힐 듯…정부 추가 지원 등도 변수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선결 조건을 이행하라고 요구한 마감시한이 지나며 제주항공이 딜 클로징(종료) 시점을 연장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이르면 이날 중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인수 여부를 밝히는 것보다 딜 클로징 시점을 늦추는 안을 내놓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앞서 제주항공이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10영업일 이내에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공문을 보냈으나 이스타항공은 마감시한인 15일까지 선결 조건을 모두 마무리 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미지급금 1700억원 중 지난 3월 이후 발생한 800억∼1000억원의 미지급금을 해소하기 위해 리스사와 조업사, 정유사 등에 비용 탕감을 요청했다. 하지만 정유사가 이를 사실상 거절하는 등 해소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 체불임금 250억원 중 70억원가량에 대해 고용 유지를 전제로 조종사노조를 포함한 직원들의 임금 반납 동의를 구하기는 했지만, 제주항공은 이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의혹도 선뜻 이스타항공 인수를 결정하기에 머뭇거려지는 요인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선결 조건 이행을 요구한 시한이 지났다고 당장 계약을 파기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고 보고 있다. 당장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 계약을 파기할 경우 이스타항공이 파산할 수 있고 1600명의 실직자가 나오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중재에 나선 것도 부담이다. 정부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이 미지급금을 해소하고 이견을 좁히는 등 진전된 상황이 있어야만 추가로 필요한 부분을 검토해서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측은 제주항공의 공식 입장을 확인한 뒤 추가 대응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