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내항 재개발도 선박 해양안전도 발목 잡는 인천항만공사…내항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인천시민행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20-07-10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본 입장문은 해당단체의 일방적인 의견으로 본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인천내항 전경


인천 내항의 공공적인 재개발을 기관이기주의에 사로잡혀 내항 땅 매각에만 혈안이 된 인천항만공사가 인천지역 소형선박 안전검사와 종사자 교육을 위한 '인천권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 건립사업에도 비협조적이라는 보도다.

해양안전교통공단이 올해 인천센터 건립을 위한 설계비 6억 6000만 원을 확보했으나 인천권역은 입지를 정하지 못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건설비 등 국비가 반영되지 못할 상황이라고 것이다. 참으로 통탄을 금치 못할 일이다.
 
인천권역을 오가는 소형 선박의 안전을 위해 전액 국비로 건립되는 안전지원센터의 위치는 육상과 해상 접근이 동시에 가능한 6600㎡ 이상의 부지가 필요하다. 자동차 검사처럼 수도권에 있는 요트나 보트 등의 소형선박을 육상에서 검사하고 해상 시운전도 가능한 부지가 최적이다. 인천권 소형선박의 안전진단을 위해서는 당연히 정온수역인 인천 내항이 최적지일 수밖에 없다.
 
국가가 고시한 내항재개발의 근본 취지가 화물 중심의 내항의 기능을 전환해 사람 중심의 마리나항만을 조성하고 내항 전체를 해양관광의 중심으로 바꾸는 것이다. 인천 내항 이외에 최적지가 달리 없다. 지난 해 인천시가 국토교통부의 혁신지구 공모에 참여할 때도 '인천권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를 핵심시설로 담았고 인천항만공사가 동의했는데, 설계를 앞두고 이를 거부하는 인천항만공사의 저의를 무엇인가? 내항재개발도 훼방 놓고 인천권을 오가는 소형선박의 안전도 방기하겠다는 것인가?
 
인천항만공사는 내항 재개발사업이 확정되지 않았는데 인천센터가 알박기하듯 먼저 들어가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핑계를 대고 또 “내항에 진입하려면 갑문을 통과해야 해 번거롭고 안전상 문제도 우려되는 상황”이라는 억지논리를 제시했다고 한다.

실소를 금할 수 없는 황당한 괴변이다. 이미 내항재개발의 선도사업으로 인천상상플랫폼이 건설되고 있는 마당에, 알박기 운운하는 것은 억제 핑계에 불과하다. 내항이 갑문을 통과해야 해 번거롭고 안전상 문제가 우려된다면, 당장 모든 화물선 출입을 통제해야 한다.
 
항만공사법에 따라 “항만시설의 개발과 관리, 운영에 관한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립된 인천항만공사는 “우리는 인천항을 물류와 해양관광의 중심기지로 육성하여 국민경제에 이바지 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한 현재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전체의 발전을 위한 항만 기능재배치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인천항을 해양관광의 중심기지로 만들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국민경제”에 이바지하기보다는 항만공사 기관이기주의에 사로잡혀 땅장사를 통해 공사의 수익성 경제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것 아닌가! 지금 당장 내항에 '인천권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가 설립되도록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
 
2020. 7. 9.
 
내항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인천시민행동
 
가톨릭환경연대, 강화도시민연대, 교육•문화연구 local+, 남북평화재단경인본부, 노동희망발전소, 노후희망유니온인천본부, 네모회(한국사회문제연구모임), 다인아트, 도시자원디자인연구소, 동인천1구역발전협의회, 문화인천네트워크, 미추홀학부모넷,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인천지부, 복숭아꽃, 비평그룹 시각, (사)시민과대안, (사)인천민예총, 생명평화포럼, 실업극복국민운동인천본부, 스페이스빔,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천지부, 인천감리교사회연대, 인천국학운동시민연합 인천녹색연합, 인천내항과바다되찾기시민모임,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민중교회운동연합, 인천비정규노동센터,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여성노동자회, 인천여성민우회, 인천자바르떼, 인천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인천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인천지부, 중동구평화복지연대, 지역사회와함께하는사제연대, 청솔의집, 커뮤니티씨어터 우숨, 평등교육실현을위한인천학부모회, 함께걷는길벗회, 희망을만드는마을사람들, 함께걸음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홍예門문화연구소 (총 47개단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