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격 근무 확산...우리기업 전략은?" 코트라 보고서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6-29 0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트라(KOTRA)가 코로나19 이후 일본 기업의 근무환경 변화와 이에 따른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을 담은 ‘포스트 코로나, 일본 기업의 원격근무 확산과 우리 기업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후 일본에서는 원격근무를 전면 시행하는 기업이 급증했다. 도쿄도청에 따르면 도쿄 소재 기업의 원격근무 도입률은 3월 24%에서 4월 62.7%로 2.6배 급격히 늘었다.

코트라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국내 기업들의 일본 원격근무 시장 진출전략을 △일본 내 파트너사 협력을 통한 철저한 현지화 △중소기업 맞춤형 패키지 제공과 전방위 기술지원 △일본기업과 유기적 관계를 구축할 현지직원 육성 △유관기관 현지진출 컨설팅·지원사업 활용 등 크게 4가지로 제시했다.

특히 코로나19를 계기로 앞으로 일본의 원격근무는 더욱 보편화될 것이라고 봤다.

문서보안 솔루션 업체 A사 관계자는 “일본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지 않은 초기 단계에 시장을 선점하려면 현지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원격지원 솔루션 기업 B사 관계자도 “우리말과 일본어가 능숙한 기술자를 확보하고 제품·서비스 신뢰를 쌓기 위한 레퍼런스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보통신업체 C사는 바이어 입장에서 “일본 사용자 눈높이에 맞춘 상세한 매뉴얼과 현지 파트너 협력을 통한 AS 기반 구축이 중요하다”고 했고, 일본 클라우드 서비스업체 D사는 “한국 문서보안 시스템 품질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고객 개선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일본도 빠르게 원격근무를 도입했다”며 “현지 기업문화에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해 전방위 기술지원에 나설 때 성과를 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코트라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