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계운 인천대 명예교수, 교육부에 ‘총장 임명제청 절차 보류 요청’ 2차 청원서 제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20-06-25 10: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진상규명위원회는 “‘구조적 비리’ 교육부 감사로 밝혀달라” 호소문 전달

인천대학교 총장 선임 결정 가처분 신청에 대한 인천지방법원의 결정을 앞두고 최계운 인천대 명예교수는 24일 유은혜 교육부장관에게 두 번째 ‘총장 임명제청 절차 보류 요청’ 청원서를 제출했다.

진상규명위원회, “‘구조적 비리’ 교육부 감사로 밝혀달라” 호소문 전달[사진=인천대 진상규명위]


최 명예교수는 지난 10일 1차 청원서에서 “이사회는 총장추천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은 연구윤리·진실위원회의 보고서를 제출받고 연구윤리·진실위원회 위원장을 참석시켜 구두 진술토록 한 것은 절차상 하자”라고 주장했다.

최 명예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한 상태인 만큼 유 교육부장관에게 법원의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총장 임명제청 절차를 보류해 달라고 청원했다.

2차 청원서에서는 법원의 결정이 늦어진 만큼 일정을 고려해서 총장 임명제청 절차를 보류해 주기를 강조했다.
최 명예교수는 이날 세종시 교육부청사를 방문, 교육부 담당자에게 2차 청원서를 직접 전달했다.

이와 함께 인천대총장선임 진상규명위원회(공동위원장 : 서해용, 윤 호, 백상화, 차호철, 심재환, 이현우, 이하 진상규명위원회)도 24일 교육부를 방문, 호소문을 직접 전달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호소문을 통해 “현재 인천대 사태는 단순한 학내 갈등 수준이 아니라 깊고 만연한 구조적인 비리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이사회의 독단적 결정은 학교 구성원 다수의 의사를 철저히 외면한 반 민주적 행태”라며 “현재 학교 내부에선 183명의 교수들이 참여한 항의 성명에 이어 인천대 총학생회, 직원 노동조합, 조교 노동조합, 총동문회도 공동 성명 발표로 동참했다”고 말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이사회와 조동성 총장의 밀착관계는 교직원 부정채용 건과 관련 교육부의 중징계 요구를 무시하고 솜방망이 징계로 어물쩍 넘어갈 때 이미 드러나기 시작했다. 또 최종 총장 후보로 선임된 이찬근 교수에 대해 학교 익명 게시판에 ‘재떨이교수’의 폭력성과 폭언을 비난하는 글들이 곳곳에 넘친다”고 공개하며 “이런 것들을 교육부 감사를 통해 낱낱이 밝혀 쓰러져가는 인천대의 학내 민주주의를 바로 세워달라”고 호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