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공인인증서 대체 수단 마련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0-06-08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제도혁신 TF' 킥오프

금융위원회가 21년 만에 폐지된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새 인증 체계를 구축한다. 금융위는 학계와 법조계, 금융권, 핀테크사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사진=아주경제 DB]


금융위는 8일 정부서울청사 10층 회의실에서 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제도혁신 테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권대영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을 비롯한 금융당국 관계자들과 최경진 교수, 한호현 교수 등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밖에 법조계와 국민·신한은행, 현대카드 등 금융권,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 등 핀테크 전문가들도 참여했다.

이날 회의는 공인인증서 폐지 후 인증·신원확인에 대한 새로운 규율체계 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TF는 향후 인증·신원확인 분야에 대해 ▲기술중립성 ▲독자적 산업 육성 ▲금융안정이라는 3가지 정책방향을 중심으로 다양한 혁신적 인증수단이 개발·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검증가능한 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또 전자금융거래의 중요도·난이도 등 수준에 맞는 신원확인방식을 구축해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과 실효성을 확보해 나갈 방안도 논의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최근 금융당국이 중심이 돼 현행 전자금융거래 시 인증 관련 규정을 신설하고 있지만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을 반영하기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며 "7월까지 TF를 빠르게 운영해 금융분야의 인증과 신원확인 분야의 법령 개정에 정책적인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