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마스크 안 쓰면 승차 거부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0-05-26 09: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5일 방역당국, '교통 분야 방역 강화 방안' 발표

26일부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이 제한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지난 25일 발표한 ‘교통 분야 방역 강화 방안’에 따라 26일부터 버스와 택시 승객이 타고 있는 경우, 운전기사 등 운수 종사자는 반드시 써야 한다.

또한, 승객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대중교통 탑승을 시도하면 승차를 제한 또는 거부할 수 있다.

현행 법령에 따르면 정당한 사유 없이 버스나 택시, 철도 승차를 거부할 수 없다. 하지만 이번 조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감염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해서만 탑승 제한을 허용한다.

승차 거부 시 운송사업자에게 내려지는 사업 정지나 과태료 등의 행정 처분도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경우는 한시적으로 면제된다.

지하철의 경우 마스크 착용 여부를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워, 현장 관리 직원이나 승무원 등이 각 역사에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할 예정이다.

승객이 마스크를 미착용했다고 과태료나 행정처분을 받지는 않는다. 직접 제재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항공편 역시 마스크 착용 수칙이 강화된다.

27일부터 모든 국제·국내선 항공기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정부는 지난 18일부터 일부 항공사에서 개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탑승객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달 24일 기준 국내 운수 종사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는 버스 9건, 택시 12건 등이다.
 

25일 오후 광주 전남대학교 후문 버스 승강장에서 북구청 안전총괄과 직원들이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홍보물을 부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