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노래방서 서로 다른 방에 있던 2명 확진…“침방울·접촉 전파 가능성 더 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05-15 17: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손잡이·자판기 등 통해서 직접감염 가능성 배제 못해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의 불똥이 서울의 다른 유흥가로 번지고 있는 14일 오후 마포구 내 확진자가 발생한 한신포차에 휴무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방역당국이 서울의 한 노래방에서 같은 시간대 다른 방에 머문 손님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것과 관련해 침방울(비말)이나 직접 접촉으로 전파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각 방마다 연결된 공조 시스템을 통한 전파가 아닌 사람 간 비말이나 접촉을 통한 전파로 본 것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5일 오후 질병관리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노래방을 통해 감염된 사례가 반드시 공조 시스템을 통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본부장은 “노래라는 행위 자체가 비말 형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확진자가 있었을 경우 비말이 많이 만들어졌고 그 비말이 확산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또 공조시스템이 아닌 화장실, 휴게실 등 공용 공간을 통한 전파 가능성도 점쳤다. 정 본부장은 “화장실, 휴게실 등 공용 공간에서의 접촉, 손 접촉을 통한 전파가 있었을 수 있다”며 “공조보다는 시간이나 공간을 공유하는 것의 전파 위험성이 현재로서는 더 크다고 본다”고 했다.

앞서 일부에선 감염자가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비말이 한동안 공중에 떠있는 상황에서, 공조 시스템으로 다른 방을 순환한다는 전제로 코로나 확산을 가져올 수 있다고 추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