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뛰드·코스알엑스·클리오…구매 파워 뷰튜버들의 이유 있는 추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0-04-27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레페리,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19 23개 부문 브랜드 시상

  • 뷰티 크리에이터, 브랜드 밸류보다 ‘제품력’과 ‘효능성’ 중시

코리아 유튜버's 어워즈 브랜드 부문수상 브랜드. [사진=레페리 제공]

유명 연예인의 광고 보다 유튜버의 리뷰를 더 신뢰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광고와 뉴스에 영향을 받아 구매를 결정 짓지 않고, 친숙함으로 다가오는 M(밀레니얼)·Z 세대의 소비 트렌드에 따른 것이다.  

27일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는 트렌드에 발맞춰 뷰티 유튜버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최고의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하는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19(Korea YouTuber's Awards 2019)’를 지난 7일 주최했다고 밝혔다. 900여명의 국내 뷰티 유튜버들이 매해 생산해내는 뷰티 관련 콘텐츠는 수천개에 달하며, 결국 뷰티 유튜버들의 콘텐츠가 하나의 미디어 집단으로 힘을 가지고 여론을 형성해 이들의 추천이 곧 뷰티 제품의 시장 경쟁력이자 뷰티 트렌드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1회차를 맞는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19는 종합, 스킨케어, 메이크업 부문 최고 브랜드 3곳과, 파운데이션, 립스틱, 에센스 등 20개의 제품 카테고리 별 1위 제품까지 총 23개 부문의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해 수상했다. 조사는 레페리 산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2019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 동안 게재된 879명의 국내 뷰티 유튜버들의 무협찬 콘텐츠 1만471개를 연구원들이 100% 전수조사해 추천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했다.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가장 큰 지지를 받은 베스트 브랜드는 ‘에뛰드하우스', '코스알엑스', '클리오'로 이들은 종합, 스킨케어, 메이크업 각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우수한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해당 브랜드들은 주로 각각의 분야에서 정통성을 지닌 브랜드들로 잇따른 히트상품 출시와 베스트셀러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사진=레페리 제공]

종합 부문 1위에 오른 ‘에뛰드하우스’는 룩 앳 마이 아이즈,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 유브이 더블 컷 투명 선 쿠션, 수분 가득 콜라겐 크림 등 스킨케어부터 색조 라인까지 전 영역에서 시그니쳐 제품들을 선보이며 국내의 대표적인 대중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뛰어난 제품 품질과 함께 브랜드 특유의 감각적이고도 개성 넘치는 제품 패키지와 네이밍으로 밀레니얼과 Z세대의 감성을 자극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베스트 셀링 제품인 ‘룩 앳 마이 아이즈’ 또한 이번 어워즈에서 ‘아이섀도우’ 부문 최고의 제품에 이름을 올리며 에뛰드는 브랜드 ‘종합’ 부문과 ‘아이섀도우’ 제품 부문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

메이크업 부문 1위 ‘클리오’ 역시 킬 커버 광채 쿠션, 킬커버 스테이 퍼펙트 파운데이션,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 펜슬 등 클리오의 핵심인 ‘킬’라인 제품들이 모두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으며 메이크업 필수템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이번 어워즈에서 ‘쿠션 부문’ 베스트 1위 자리에 오른 킬커버 광채쿠션은 자연스러우면서도 강력한 커버력과 지속력, 볼륨감 넘치는 광채 빛을 무기로 2019년 3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45개를 돌파하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스킨케어 부문 1위 ‘코스알엑스’는 민감 피부를 위한 저자극 스킨케어 브랜드로 해외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2019 그루밍 어워드(2019 Grooming Awards), 미국 틴 보그 아크네 어워드(2019 Teen Vogue Acne Awards), 미국 소코글램 베스트 오브 K-뷰티 어워드(US SOKO GLAM K-Beauty Award) 등 글로벌 뷰티 어워드를 석권하고 있으며, 특히 ‘원스텝 그린 히어로 카밍 패드’는 전 세계 뷰티 어워드에서 24관왕을 달성한 바 있는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제품 중 하나다. 이번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19에서도 ‘패드’ 제품 부문 1위에 오르며 뷰티 크리에이터가 추천하는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19에 선정된 총 20개의 품목별 1위 제품들을 살펴본 결과,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뷰티 제품들의 공통된 특징은 바로 ‘합리성’과 ‘효능성’이었다. 즉, ‘가성비’ 높은 제품인 것이다. 뷰티 크리에이터들은 브랜드 네임벨류가 아닌 오로지 사용감과 효과성에 집중해 제품을 평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각 카테고리 별 여러 브랜드 제품을 사용한 뒤 비교 평가해 추천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

스킨케어 제품에서는 일명 화장발을 잘 받게 만드는 각질 및 피부톤 케어 효과가 뛰어난 제품들이 큰 지지를 받았다. 에센스 부문 1위에 오른 ‘미샤 타임 레볼루션 더 퍼스트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시카 효모 성분을 함유한 발효 에센스로, 피부 속까지 수분을 전달해 투명한 피부톤과 매끈한 피부결로 가꿔준다는 평가를 받으며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스킨 부문 1위 ‘라네즈 크림 스킨 리파이너’는 피부 정화와 유연작용을 돕는 바이오 듀셀리 성분과 히아신스 추출 성분을 함유한 제품으로 촉촉한 사용감과 함께 맑고 건강한 피부톤으로의 개선을 돕는다는 긍정적 피드백이 이어졌다.

또한, 뷰티 유튜버들은 스킨케어 제품 성분을 꼼꼼하게 체크해 ‘유기농 재료’나 ‘어성초’와 같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원재료가 함유된 제품들을 즐겨 찾는 경향을 보였다.

크림 부문 1위 ‘프리메라 알파인 베리 워터리 크림’은 유기농 말로우 추출물과 알파인 스트로베리 싹이 주요 성분으로 함유된 제품으로 피부에 자생력을 높여주고 풍부한 영양을 공급해 장 시간 촉촉한 피부를 유지시켜 줄 수 있어 특히 환절기 피부 관리에 좋은 제품으로 추천을 받았다.

마스크팩 1위 ‘아비브 껌딱지 시트 마스크’는 피부 재생 효과가 뛰어난 어성초가 주요 성분으로 함유된 크림 제형 마스크팩이다. 껌딱지라는 네이밍처럼 강력한 밀착력으로 유효성분을 피부 속까지 깊숙이 스며들게 해 탁월한 보습관리가 가능하다는 긍정적 평가와 함께 높은 추천을 받았다.

메이크업 제품부문에서는 메이크업 시 여성들의 가장 큰 고민인 ‘커버력’과 ‘지속성’이 뛰어난 제품들이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파운데이션 부문 1위에 오른 ‘헤라 블랙 파운데이션’은 24시간 무너짐 없는 피부를 완성시켜주는 리퀴드 파운데이션으로 마그네핏 파우더와 소프트 매트 파우더를 적용해 부드러우면서도 매트한 사용감과 섬세하고 정교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피드백을 이끌어 냈으며, 파우더 부문 1위 ‘메이크업포에버 UHD 프레스드파우더’는 섬세한 입자가 건조함 없이 모공과 요철을 메워주고 피부결을 매끈하게 정돈해 메이크업을 보송보송하게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평을 얻었다.

특히, 아이메이크업 제품에서는 워터프루프 기능 이상의 강력한 지속성과 섬세하게 눈매를 연출할 수 있는 제품들이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베너피트 프리사이슬리 마이 브로우 펜슬'은 워터프루프 기능과 함께 12시간의 지속력을 자랑하는 울트라 씬 펜슬로 가늘고 세밀한 팁을 사용해 섬세하고 또렷한 눈썹 표현이 가능한 제품으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아이브로우 부문 1위에 올랐다.

마스카라 부문 1위는 ‘키스미 히로인 마스카라’가 차지했다. 해당 제품은 2006년 국내에 수입·유통된 이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마스카라계의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눈물과 유분 등에도 절대 번지지 않는 강력한 지속력을 자랑하며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마스카라 인생템으로 불리고 있다.

이번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19에서 브랜드 스킨케어 부문 1위, 패드 제품 부문 1위의2관왕에 오른 ‘코스알엑스’ 브랜드 담당자는 “국내 최고의 뷰티 크리에이터 MCN사인 레페리의 ‘데이터 연구소’에서 100% 전수조사로 시청 및 분석한 정확한 데이터를 토대로 선정되었다는 점에 매우 고무적이다”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유튜버 분들과 밀레니얼 세대가 주목할 만한 재미있는 협업을 다양하게 시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인석 레페리 대표는 “이번 어워즈는 밀레니얼 시대에 가장 강력한 미디어 채널로 자리잡고 있는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여론적 지지를 받고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기리고자 마련됐다”며 “수상 브랜드들이 2020년에도 유튜브 전체 여론에서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뷰티 유튜버들과의 관계형성과 넓은 범위의 미디어 마케팅을 펼치길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