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느슨해진 방역체계·경제회복 속도감 있게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0-04-16 1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강덕 시장, 총선 후 첫 안전대책회의서 시민안전·경제 강조

포항시는 16일 이강덕 시장 주재로 간부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안전대책회의를 열었다.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16일 이강덕 시장 주재로 간부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안전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민생안정 및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강덕 시장은 “4.15총선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생활방역과 무관한 중요한 감염병 차단 방법이라는 것을 거듭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코로나19’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일상생활에서 계속해서 지켜나갈 사회적 규범과 예의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포항시는 최근 따뜻한 봄 날씨가 이어지면서 일부에서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다소 완화될 수도 있다는 판단 아래, 다중이용시설 및 취약시설에 대한 중점적인 방역을 비롯해 방역체계 전반에 대해 점검하기로 했다.

시는 이와 함께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제심리가 되살아나고 경제적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들이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시민들이 기다리기 전에 속도감을 갖고 선제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포항시는 앞서 전국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카드수수료 지원사업 확대, 포항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및 할인율 인상, 공공시설 사용료 감면, 포항사랑 나눔 착한 임대료 범시민 운동, 특례금융 및 특례보증지원 확대,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확대 등의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건설 및 기업 사각지대 근로자들의 일자리 확충을 위해 일용직 근로자 채용 시 1500명에 대해 50일간 인건비의 1/2을 지원하는 한편, 5인 이하 소상공인(식품위생업)을 대상으로 500명의 시간제 근로자 인력풀을 조성해 6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4시간에 해당하는 인건비를 6개월간 지원하는 등 일자리 지원사업도 확대 추진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긴급 일자리 지원사업을 비롯한 경제회복 대책들을 통해 지역 내 감염확산 예방과 더불어 사회 안전과 민생경제의 조속한 회복을 도모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 위기 상황을 함께 이겨내기 위해 모든 가용 자원을 동원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