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시장 경색에 신용도 하락…보험사 자본확충 '빨간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호 기자
입력 2020-04-03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양생명 신종자본증권 발행 계획 하반기

  • 발행도 어렵지만 신용도 하락에 금리 높아

채권시장이 경색되고 보험사의 신용도 하락이 우려되면서 보험사의 자본확충에 빨간불이 켜졌다. 후순위채 만기가 도래하는 보험사는 차환 발행을 못하면 RBC 비율 하락이 불가피하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푸본현대생명 500억원, DGB생명 100억원, 흥국화재 400억원, 메리츠화재 2460억원, 롯데손해보험 400억원 등의 후순위채 만기가 도래한다. 올해만 3860억원이며 내년 1710억원, 2022년 3400억원이다.

이들 중 푸본현대생명과 메리츠화재, 롯데손보는 미리 자본 확충을 진행해 시간을 벌었다. 하지만 나머지 회사는 또다시 후순위채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지 않으면 RBC 비율을 끌어올리지 못한다.

후순위채는 잔존만기 5년부터 20%씩 자본인정 비율이 차감된다. 올해 만기인 후순위채는 이미 자본으로 인정받지 못해 차환하지 않아도 RBC 비율에 변화는 없다. 하지만 금리가 하락하고 재무 건전성 제도가 강화되면서 필요한 자본이 늘어나기 때문에 차환하지 않으면 지금보다 RBC 비율이 떨어지게 된다.

문제는 후순위채나 신종자본증권 발행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당장 올해 신종자본증권 발행 계획을 세웠던 동양생명은 하반기로 미뤘다.

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투자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우량 기업의 채권이 발행 목표액에 미달하는 등 회사채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3월 AA등급의 포스파워와 하나은행의 채권이 발행 목표액에 미달했으며, BBB+등급인 키움캐피탈은 목표액 500억원 중 170억원을 모집하는 데 그쳤다.

또 다른 문제는 발행에 성공하더라도 금리가 높다는 것이다. 통상 저금리 상황에서는 금리가 낮아 채권 발행을 하는 회사에 유리하지만, 이는 발행 회사의 '신용등급'이 좋을 때 이야기로 현재 국내외 신용평가사들은 국내 보험사의 신용등급 하락을 예고한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신종자본증권과 후순위채의 경우 발행사의 실제 신용등급보다 1~2 낮은 등급을 부여한다. 결국 발행회사의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투자심리가 위축돼 인기가 떨어지게 된다. 결국 보험사의 신용등급 하락은 '인기'와 '금리' 모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시중금리가 떨어지면 발행금리도 함께 낮아져 채권 발행의 적기라는 평가가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출렁이면서 수요가 줄어든 상황"이라며 "채권발행을 통해 가용자본을 늘리는 방법은 한계가 있다. 공공재보험, 계약이전 등 요구자본을 줄이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자본 조달 시장이 경색되고 보험사의 신용도 하락이 우려되면서 보험사의 자본확충에 빨간불이 켜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