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비례정당 참여 두고 진통…최고위 의결 강행에 몸싸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03-18 1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화, '의총 결의' 안건상정 거절…"민주당 2중대, 당 나가라"

  • 박주현·장정숙, 긴급 최고위서 의결…"못된짓 한다, 지도부 총사퇴"

민생당 지도부가 18일 범여권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놓고 또다시 갈등을 겪으며 진흙탕 싸움이 벌어졌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미래당계인 김정화 공동대표는 전날 의원총회에서의 연합정당 참여 결의를 안건으로 올릴 수 없다고 못 박고 자리를 떴다.

이에 대안신당·민주평화당계 지도부는 긴급 회의를 다시 소집해 의결을 강행했고 이 과정에서 바른미래당계 당직자들과 충돌이 발생했다.

평화당계인 박주현 공동대표는 다시 소집한 최고위에서 장정숙 원내대표와 황인철·이관승 최고위원 등 3인이 제안한 비례 연합정당 참여에 대한 제안을 상정하고 본인을 포함한 4명의 찬성으로 가결을 선언했다.

박 공동대표는 "당헌에 의하면 최고위원 3분의 1 이상 요구가 있으면 회의를 열 수 있다"며 적법하게 의결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3일 본인이 불참한 가운데 김 공동대표 주도로 이뤄진 공천관리위원회 규정도 수정 의결했다. 공관위원 9명 중 외부 인사 2명에 대한 '공관위원장의 추천' 부분을 삭제한 것으로, 바른미래당계가 맡기로 한 공관위원장이 외부 인사 영입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안건이 가결되자 회의장에 들어와있던 바른미래당 당직자 10여명은 '친문연합정당 참여 결사반대한다'는 등 내용의 손피켓을 들고 "최고위 의결은 무효다", "이런식으로 진행하는 게 어디있나"라고 소리치며 강하게 반발했다.

최고위 후 기자회견을 이어가려던 박 공동대표와 장 원내대표는 장내 소란이 이어지자 장소를 옮겼으며, 이에 바른미래당계 당직자들이 쫓아오려 하자 이를 저지하려던 대안신당·평화당계 당직자들과 몸싸움도 발생했다.

회견에서 박 공동대표는 "미래한국당이 교섭단체가 되거나 미래통합당이 원내 과반을 차지하는 상황이 되면 개혁진영이 아무 역할을 할 수 없다"면서 연합정당 참여가 불가피한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긴급 사안이 마무리됐기 때문에, 선대위 구성 정도로 매듭짓고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원내대표는 "김 공동대표가 말로는 맨날 당헌, 당헌, 당헌 하면서 못된 야당이 하는 짓을 왜 따라하나"라며 "오늘 민생당 점퍼를 입지 않고 무언의 시위를 하지 않았나. 민생당과 같이하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김 공동대표는 최고위를 주재할 권한이 자신에게 있는 만큼 이날 의결은 효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 공동대표는 이날 앞서 자신이 주재한 최고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박 공동대표 등이) 연합정당 참여에 방점을 두고 회의를 방해한다"라며 "의총에서 3분의 2 이상의 의결을 통해 결의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공동대표는 비대위 제안에 대해서도 "직무유기의 끝판왕"이라면서 "안에서 고성이 오가고 한 것에 죄송스럽다"며 울먹이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김 공동대표는 "우리는 민주당 2중대가 되려고 (민생당을) 만든 것이 아니다"라며 "그렇게 후지게 정치하는 것에 대해 후배들에게 부끄러운줄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공동대표는 최고위에서 "친문패권 위성정당에 편입되려 애쓸 때가 아니라 혁신할 때"라면서 "이제 그만 결기 있게 민생당을 나가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연합정당 참여를 주장하는 이들을 향해 거취를 정리할 것을 재차 압박한 것이다.


 


 

박주현 민생당 공동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제12차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머리를 쓸어올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