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시간 별로 없다…비례연합정당 신속히 구성돼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3-18 1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난 준하는 국가비상…특단의 경제대책 검토 필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전날 친문(친문재인) 성향 인사들이 주축이 된 '시민을 위하여'를 비롯한 소수정당과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을 신속히 구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과 함께 민주개혁진영 비례연합에 참여할 소수정당과 협약을 맺었다"면서 "비례연합정당은 미래통합당의 의석 탈취를 제지하고 개정 선거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간이 별로 없다. 비례연합은 신속히 구성돼야 한다"면서 "민주당은 다른 참여 정당과 함께 선거연합의 원칙을 견지하고 상호 존중하고 서로 협력해 국민의 선택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주당은 시민이 절반 이상 참여한 시스템 공천을 했다"면서 "특정 개인이 정무적 고려나 개인의 사익을 위해 실행했던 과거 공천과는 완전히 다르다"며 당내 공천 잡음에도 선을 그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관련해선 "다행히 어제 추경이 통과됐지만 2008년 금융위기에 비하면 아직도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에 충분하다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시장의 우려가 외환위기로 번지기 전에 통화 스와프 체결 등으로 선제 대응해야 한다"면서 "국난에 준하는 국가 비상시기다. 추경 이후에도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보다 특단의 경제 대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