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라돈에 노출된 학생들… "조사방법 운운하는 세종시교육청 속내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기완 기자
입력 2020-03-12 0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회부/김기완 기자]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 생활과 라돈으로부터 안전한 학습공간 확보를 위하는 데, 왜 조사 방법을 운운하는 것일까. 학생들을 위해서라면 열번이고 스무번이고 조사를 해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라돈으로부터 학생 안전지대를 확보해야 한다는 취지였다. 정의당 세종시당이 최근 지역내 학교 교실에 대한 라돈 수치를 조사하게 된 동기 말이다.

열흘 간의 조사를 마무리 한 정의당은 지난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세종시교육청이 밝히고 있는 라돈 검출 수치와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고 폭로했다. 정의당이 구성한 조사팀에는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 등 당 관계자와 학계 관계자, 중앙·지방언론사 기자, 학교 관계자 등이 함께 했다.

정의당이 총선 기간임에도 선거운동을 뒤로하고, 나선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여기에는 그 만한 이유가 있었다. 올해 1월 초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은 관련 조례안까지 만들어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한테 전달했다. 이 조례안은 '세종시생활주변방사선안전관리조례안'으로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다는 것이 골자다. 주 대상은 아파트와 상가 등에서 검출되는 라돈을 조례안 설치로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인데, 당시 750명의 시민들도 서명하고 청원서를 함께 제출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조례안은 검토조차 되지 않고 있다. 시민의 건강을 위해 발의해 줄 것을 요구하며 조례안까지 만들어서 넘겼지만 말이다.

이 같은 정의당의 횔동에 감동을 받은 시민들은 지역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마감재에 화강석이 다수 사용됐다는 제보를 하면서 조사 해 줄 것을 청원했다.

조사에 앞서 정의당은 세종시교육청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고, 그 자료에는 88개교에 화강석이 사용된 것으로 기록돼 있었다. 시당은 시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넘겨받는 과정에서 각 학교에 사용된 화강석이 어떤 종류인지를 파악이 안된 상태였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사실상 화강석 종류는 이 조사의 핵심이었다. 시교육청이 외부용역업체에서 보고된 라돈 검출 현황 자료에만 의존했다는 것이 시당의 판단이다.
화강석 중 라돈 검출이 빈번했던 석재(비작그레이, 카페 임페리얼, 블랑코 머핀, 펠라토 로얄, 스틸그레이, 임페리얼 브라운, 오련회 등)에 대한 점검은 진행되지 않아서다.

시당은 일부 학교 관계자들과 함께 3곳의 학교를 샘플로 뽑고 '라돈아이'를 활용해 검출량을 측정 했고, 측정결과 각각 A학교 237베클럴, B학교 170베크럴, C학교 297베크럴로 기준치인 148베크럴(Bq/㎥)을 모두 초과한 사실이 드러났다.

하지만 세종시교육청은 정의당이 조사한 측정 방법이 전문적이지 못한 방식이었다며 신뢰할 수 없다고 밝혔다. 라돈아이를 사용한 순간 측정 방식은 신뢰도에서 떨어진다는 관련 기관 의견도 첨부했다. 환경부 건축자재 라돈 저감·관리지침서와 국립환경과학원의 의견을 기초로 해명한 것이다.

실내 라돈농도 측정 방법은 측정대상 공간의 공기질을 대표하는 지점의 1.2~1.5m에서 측정하고, 건축자재 벽 바닥 등에서 50cm 이상 거리를 두고 측정해야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관련 규정을 준수하며 라돈 농도를 적절하게 유지·관리하고 있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이상 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전수조사 등을 통해 후속 조치에 착수해야 하지 않을까.

아이들 건강과 직결된 문제를 두고, 조사 방법과 사용된 측정기 라돈아이에 대한 문제를 왜, 무엇 때문에 삼는 것인지 의문이다. 정부에서 인증받아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라돈아이로 측정한 것은 믿을 수 없다는 의견이 제대로된 의견인 것인가.

학생들이 라돈 안전지대에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교육청은 적극 나서길 학수고대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