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펀드가 키운다②] "일회성 비용 아닌 선순환 투자…방향성 제시에 주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0-03-12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본예산을 통한 모태펀드 자금 유입은 정부에서 벤처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정부의 마중물 자금 덕분에 벤처캐피탈을 포함한 연기금, 대기업, 자산운용사 등 민간 자금의 벤처투자도 유도할 수 있다.

지난해 조성된 벤처펀드 규모는 4조1105억원으로, 2004년 5498억원 대비 7.5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벤처투자액은 7.1배 늘었다. 여기에 금융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제도는 향후 민간 영역의 벤처투자를 늘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3~5년 동안 모태펀드 예산이 1조원씩 꾸준히 투입되면 그 이후에는 정부 자금 투입 없이 완전한 선순환 구조를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조성한 펀드가 수익을 내고, 청산한 뒤 다시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자생적 생태계다. 중기부에서도 현재 35% 수준인 순수 민간 자금 펀드 비중을 향후 40~50% 수준까지 끌어 올릴 계획을 세우고 있다. 

모태펀드 등을 활용해 올해 출자하는 벤처펀드 규모는 1조3000억원, 조성 예정인 펀드는 2조5000억원 규모다. 창업초기‧청년창업 등 스타트업 펀드에 9200억원을 투입하고, 혁신성장펀드와 스케일업펀드에 1조원을 투입하게 된다.
 

[표=중소벤처기업부]


한국벤처투자가 정부의 전폭적인 예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배경에는 수익률도 한몫을 한다. 모태펀드는 그동안 765개, 24조8617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해 왔다. 이 중 195개 펀드를 청산했고, 수익률은 6.61%에 달한다. 일부 펀드 수익률은 -90%를 기록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펀드에서는 3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한다. 한두 개 펀드에 집중해 투자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분산투자와 리스크 관리를 통해 전체 수익률을 유지 중이다.

정부의 정책성 자금이 투입돼 소비되는 것이 아닌 수익을 내고, 순환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투자성 예산에 대한 시각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 벤처 생태계의 기본 구조인 ‘창업-투자-성장-회수-재투자’에서 투자 영역의 선순환 구조를 조성하는데 정책자금이 앞장서고 있는 셈이다.

스타트업‧벤처기업 투자가 혁신성장을 위한 핵심과제로 떠오르면서 한국벤처투자의 위상도 달라졌다. 모태펀드를 직접 다루는 운용본부장들은 수시로 청와대에 들어가 직접 보고를 하고 있다. 한국벤처투자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이지만, 문화체육관광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0개 부처의 예산을 위탁받아 조성한 모태펀드를 운용하므로 그 영향이 한 부처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특히, 국내 벤처투자 생태계에서 모태펀드 영향력은 절대적이기 때문에 정부 차원의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 초에는 한국벤처투자 대표를 맡아 벤처투자 생태계를 조성했던 주형철 전 대표가 청와대 경제보좌관에 발탁되기도 했다.

이창민 한국벤처투자 투자운용본부 투자운용1팀장은 “기본적으로 국민 세금으로 벤처 기업에 지원한다는 차원에서 운용 방향성이 특별히 달라지지 않지만, 올해는 창업부터 성장까지 단계별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배분에 중점을 뒀다”며 “창업 초기투자부터 혁신성장펀드, 스케일업 펀드를 조성해 모태펀드가 출자한 자펀드가 기업이 연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투자를 지원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