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LH, 대구ㆍ경북 상가 임대료 50% 할인…9.3조 상반기 집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0-03-03 0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대상가 한시적으로 임대료 25% 할인 또는 임대조건 동결

  • 화훼농가 살리기에 앞장, '도시락 데이' 등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LH는 대구·경북 지역 상가 임대료를 50%까지 할인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경제활력 지원 방안'을 수립, 국가적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총력대응에 나섰다고 3일 밝혔다.

우선 LH는 올해 토지와 주택, 주거복지 부문에 총 23조6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한다. 이는 작년(18조1000억원)보다 5조5000억원 증가한 금액이자 공공기관 전체 투자액(60조원)의 39%에 달하는 규모다.

상반기 내 9조3000억원을 조기 집행해 건설경기 활성화를 견인하는 한편, 매입임대주택 매입 잔금 지급시기도 앞당겨 연내 약 2000억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집행할 계획이다.

총 3327호에 이르는 임대상가의 임차인들과 건설·기술분야 중소 협력기업들에 대한 상생 노력도 적극 추진한다.

영세 상공인과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 등에 향후 6개월간 상가 임대료의 25%를 할인하고, 그 밖의 임차인에게는 2년간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를 동결할 계획이다. 대구·경북지역 상가 임대료 할인폭은 50%로 추가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건설공사가 지연 및 중단될 경우 지체상금 부과 없이 공사기간을 조정하고, 경영난을 겪는 협력업체들을 위해 선금 지급요건을 대폭 완화하는 등 계약관행도 개선했다.

아울러, 졸업·입학식 취소로 피해가 큰 화훼농가 지원을 위해 꽃을 활용해 사무공간을 조성하고 내방 고객에게 꽃송이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추진 중이다. '도시락 데이'를 통해 지역 내 소규모 음식점 이용을 장려하는 등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상권 활성화에 힘을 보탠다.

변창흠 LH 사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국민과 기업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공공기관이 경제 활성화에 솔선수범해야 할 때"라며 "공공투자의 차질 없는 집행과 사회적 가치의 적극적인 실현을 통해 힘이 되겠다"고 말했다.
 

[사진=LH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