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경인항도 국외 미세먼지 측정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2-20 14: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1일부터 측정망 시범운영

  • 환경부, 섬·항만·접경·선박에 63개 측정망 구축중

중국 등 국외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관측을 위해 연평도와 경인항에 대기오염 측정망이 구축된다.

20일 환경부에 따르면 연평도와 경인항에 대기 오염 측정망을 설치하고 21일부터 시범 운영한다. 

설치된 측정망은 무인으로 운영되는 시설로 초미세먼지(PM-2.5), 미세먼지(PM-10),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황(SO2), 오존(O3), 일산화탄소(CO) 등 대기오염물질 6종을 상시 측정한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매주 시설을 찾아 측정 장비 이상 여부를 점검하는 등 관리를 맡는다.

환경부는 연평도, 경인항을 포함해 섬 지역 8개, 항만 지역 15개, 접경지역 5개, 선박 35개 등 총 63개소에 국외 대기오염 측정망을 구축하고 있다.

추가 안전 진단이 필요한 가거초와 일부 선박을 제외하면 올해 1분기 내로 나머지 지점에 대기오염 측정망 구축 작업이 모두 완료된다. 그동안 백령도, 덕적도, 파주 등 일부 지역에만 있던 국외 대기오염 측정망이 대폭 확대되는 셈이다. 섬, 항만 지역, 접경지역 외에 선박을 활용한 상시 측정망이 구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외유입 미세먼지 감시측정망 구축계획[사진=환경부]

환경부는 국외 대기오염 측정망 설치로 해상, 섬, 육지로 이어지는 미세먼지 경로를 확인하고 국외 미세먼지가 국내 대기 질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규 국외 대기오염 측정망의 측정 결과는 약 3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친 후 환경공단이 운영하는 대기오염도 홈페이지인 '에어코리아'에서 실시간 공개된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집된 측정 자료로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높이겠다"며 "국내 대기 정책, 외국과 협상 때도 과학적인 근거 자료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