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긴급 방역체계 재정비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2-20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의료기관 이원화해야”

'코로나19' 확진자 다수 나온 신천지 대구교회 방역.[사진=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에 따른 긴급 방역체계 재정비를 제안했다. 의심환자를 추적·관리하는 기존 방식 대신 확진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19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대구·경북의 슈퍼 전파자 출현이 현실화됐고, 서울 성동구에서 확진된 환자 역시 여행력과 확진자 접촉력이 없는 전형적인 지역사회 감염 사례”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잠복기와 특별한 치료 없이 무증상, 경증을 거쳐 회복됐을 감염 사례까지 고려하면 현 상태는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또 의협은 “불과 10여명의 추가 환자가 발생하는 사이에 국내 대표적 병원의 응급실이 연달아 폐쇄됐다”며 “심각한 의료 공백이 발생하고 있고 국민 건강에 매우 큰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대구 시내 중증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적절한 처치를 받기 어려운 무척 위험한 상황인 것이다.

의협은 방역 체계의 틀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의심환자를 추적, 관리해서 환자 추가 발생을 차단하는 게 어려워진만큼 환자의 중증 진행이나 사망을 최소화하는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 환자, 만성 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보호가 급선무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의심 증상 환자는 우선적으로 선별 진료할 보건소나 의료기관에서 진료해 고위험군과 접촉하지 않도록 분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정부는 더 이상 지체 말고 전 의료기관을 이원화해 코로나19에 전력 대응하는 한편, 코로나19 이외의 다른 질환에 대해서도 환자가 안심하고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보건소를 포함해 지방의료원과 같은 국공립 의료기관은 한시적으로 코로나19 의심 증세 전담 진료기관으로 지정해야 한다”며 “중앙 정부와 지자체는 확보하고 있는 의료진, 시설, 병상 등 모든 진료 역량을 100%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