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北 ‘쑥 태우기’ 민간요법도 등장…정부, 대북 지원 신중한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2-20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당국 방역체계 강화했지만 주민들, 효과 검증 안 된 민간요법 의지

  • 정부 "국내·북한 상황 종합적 고려 필요…국제기구 공식 문의 시 검토"

전염병 확산을 ‘국가 존망의 문제’로 삼는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의약품, 방역물품 등 보건 인프라가 열악한 상황에서 많은 주민이 효능을 알 수 없는 민간요법에 의존하고 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나서는 만큼 국제사회에선 방역체계가 열악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국제기구의 공식 요청이 있으면 지원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확진자 0명’ 北 “경계심 필요”···주민 ‘쑥 태우기·식초소독’ 민간요법 의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절대로 긴장성을 늦추면 안 된다’라는 기사를 통해 코로나19의 전염 경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예방 및 방역에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무증상 상태의 환자가 발생하고 비루스(바이러스)의 잠복기가 처음 알려진 것보다 더 길다는 자료가 발표된 데 이어 얼마 전에는 감염자와 접촉하거나 전염병이 발생한 나라에 가본 적 없는 사람들 속에서까지 이 병의 증상이 나타났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아직까지 이 병에 대한 왁찐(백신)이 개발되지 못했고, 신통한 치료 약이나 치료 방법도 나오지 못했다”며 마스크 착용부터 손 씻기, 실내 환기 등 초보적인 위생학적 요구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요구했다.

전날에는 항생제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고 약물 부작용만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식초 역시 소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북한 당국이 대대적인 방역에 나섰지만, 많은 주민이 예방효과가 확인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의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강원도인민병원은 병실 실내 환기와 함께 ‘쑥 태우기’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사진 보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전원 마스크를 착용하고 근무 중인 대성구역 려명종합진료소 근로자들의 모습을 전했다.[사진=연합뉴스·노동신문 캡처]


◆대북 인도적 지원 필요 목소리↑···정부 “국제기구 공식 요청 시 검토”

북한의 열악한 방역 체제에 국제사회에서는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이미 북측에 방역 및 보호 물품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남북 간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국제기구의 공식문의가 올 경우에 (지원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어 우리 측 상황과 북한의 동향 등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확산한 상황에서 북한 내 감염자 발생 사례가 없다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때 정부는 북측에 방역 협력을 공식 요청한 바 있다. 당시 남북에서 모두 ASF 감염 사례가 발생했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국내와 북한 쪽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역 지원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당국자는 최근 국내 확진자가 급증한 것과 관련 ‘국제기구 지원 요청 시 국내 여론이 걸림돌이 되지 않겠냐’는 질문에 “상황을 예단해서 말씀드릴 수 없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남북 간 방역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아직 공식적으로 (대북 방역 지원을) 요청해온 국제기구는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의 국경 폐쇄로 교류 협력을 위한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의 방북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개별차원에서 (교류 협력은) 지금 (북한) 국경이 폐쇄돼 있어서 방북하는 단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20일 오전 방역전문업체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서울 강동차고지를 소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