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국민취업제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02-07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점점 취업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예 구직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취포자'라는 신조어까지 생겼습니다. 이처럼 자발적으로 구직을 포기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경제적인 문제로 취업 준비를 하기 어려워서 직업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부가 올해 7월부터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시행하는 배경입니다. 기존에 있던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합한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Q.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정부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고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선 구직촉진수당은 취업취약계층 중 저소득자(중위소득 50% 이하, 18~34세인 경우 120% 이하)에 한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수급 자격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급자격자가 상담을 통해 수립한 취업 활동 계획에 따라 구직 활동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것을 전제로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지급될 예정입니다.

Q.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요?

취업지원서비스는 18~64세의 취업취약계층(중위소득 100% 이하)을 대상으로 취업 상담 및 이력서 작성지원 등을 지원합니다.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해 진행되며 취업활동계획 수립, 직업훈련, 구직활동기술 향상 프로그램 등이 제공됩니다.

Q. 취업 지원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요?

취업하려는 의지와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 유형별로 이뤄집니다. 취업 의지가 낮을 경우 심리 상담을 통해 의욕을 높이고, 취업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직업훈련과정을 확대하고 일 경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취업 의지와 능력은 높은데 취직이 어려운 경우에는 구직기술향상 프로그램과 및 구인정보를 통해 취업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Q. 국민취업지원제도로 몇 명이나 혜택을 볼까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잠재적 대상 규모는 약 297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지원 자격이 된다면 이 제도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