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원전 종주국 영국이 한국 손 빌리는데…반면교사 삼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20-02-03 0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교협 이덕환 교수 "영국 탈원전 30년 만에 기술 상실"

  • "기초과학 없는 한국은 밑바탕 없어 그 시간 더 짧을 것"

영국은 원자력 발전소 종주국이었다. 1956년 세계 최초로 상업 원전을 가동했다. 그런 영국이 지금은 후발 주자인 우리의 손을 빌려야만 하는 처지가 됐다. 1980년대 중반 탈원전을 선언하고, 신재생 에너지로 눈을 돌렸다. 30년이 지나고 다시 원전을 지으려고 하니 기술과 인력이 부족하고, 부품 산업 등 공급망도 무너졌다.

'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 협의회(에교협)' 공동 대표인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는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기초 과학이 튼튼한 영국이 원전 기술을 잃어버리는 데 30년이 걸렸는데 추격형 기술로 성공한 우리는 기술을 상실하는 시간이 더 짧을 것"이라면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다.

1986년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국을 비롯해 여러 유럽 국가들이 원전을 포기했다. 대신 태양광, 풍력 등에 투자를 확대했다. 하지만 비용은 많이 드는데 에너지 효율은 떨어졌다. 전력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면서 화력 발전을 통해 전기를 공급하는 일이 많아졌다. 그러다 보니 온실가스 문제가 불거졌다. 결국 영국은 탈원전을 포기하고 원전을 다시 짓기로 했다.

이덕환 교수는 "원전의 원조였던 영국이 후발 주자인 우리에게 원전을 지어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상황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면서 "기술과 인력을 잃어버리고 관련 산업이 무너지고 난 뒤 후회하면 늦는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월성1호기 영구 정지와 관련해 '사기'라고 표현할 정도로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들며 월성1호기의 조기 폐쇄를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원전 이용률(70%→60%)과 전력 판매 단가(55.96→48.78원/kWh)를 낮춰 경제성을 축소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교수는 "1982년에 가동을 시작한 월성 1호기의 30년 평균 이용률은 79.5%였다"면서 "초기 건설 비용과 보수 비용을 모두 회수한 상황에서 앞으로 운전하는 것은 모두 순수한 이익인데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은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덕환 교수[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