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 전세기는 띄우는데...공항까지는 어떻게 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0-01-29 1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영사관 "4곳 집결지에 모여 셔틀버스로 공항까지 이동"

  • 우한 교민들 "도로 장애물로 인해 집결지 이동 어려워"

 

주 우한 대한민국 총영사관 홈페이지에 올라온 우한시 내 지역, 공항 톨게이트 지도 및 주소 [사진=주 우한 총영사관 홈페이지]


하늘길은 뚫렸는데 육로가 막혔다. 

한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전세기를 보내 교민들을 데리고 올 계획을 밝혔지만, 교민들은 공항까지 갈 방법이 막막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현재 우한을 빠져나가는 고속도로와 일반 도로 모두 폐쇄돼 도시 전체가 봉쇄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주 우한 총영사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총영사관 측은 후베이성 정부와 협조해 통행 허가를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허가증 소지자에 한해 이동이 조건부 허용되기 때문이다. 또 우한 소재 4곳의 집결지(영사관, 장한대학, 우한대학, 광구)에 모인 교민들과 함께 미리 마련한 셔틀버스를 타고 공항까지 이동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교민들의 불안은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도로 곳곳이 물리적으로 막혀 있어 이동이 어려운 탓이다. 우한에서 거주하지 않는 교민들의 경우 집결지까지 가는 것도 문제다. 신종 코로나 근원지인 우한에서 사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인근 후베이성의 여러 도시 길목을 주민들이 흙더미로 쌓는 등 차량 통행이 어려운 실정인 탓이다.
 

29일 중국 후베이성의 우한(武漢)시로 이어지는 도로가 흙더미와 장애물 등으로 막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민들이 촬영한 사진을 보면 우한으로 향하는 도로 곳곳에 흙더미와 장애물들로 막혀 있다. 중장비의 도움 없이는 이동이 어려운 셈이다. 이 때문에 전세기를 타려는 우리 교민들이 어렵게 차를 구해 우한 방향으로 향하다가 길이 막혀 차량을 돌린 사례도 전해진다. 

총영사관도 문제점을 알고 있지만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총영사관 측은 현재 여건으로는 해당 교민들이 스스로 알아서 전세기를 탈 수 있는 우한 공항이나 우한 시내 4곳의 집결지까지 스스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전세기로 귀국하는 교민들은 임시생활 시설로 이송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9일 전세기로 귀국하는 교민들을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의 공무원 교육 시설에 나눠 격리 수용한다고 전했다. 또 중국의 법령과 검역 절차를 존중해 교민 가운데 무증상자만 우선 이송하기로 했다. 정부는 현재까지 교민 가운데 확진 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귀국 희망 교민 수는 700명 이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