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일본 이어 중국까지...악재 겹친 항공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1-28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중국 전역에서 4500여명을 넘어서면서 항공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 정부가 허베이성 전역에 대해 철수 권고를 발령함에 따라 국내 항공사들도 해당 노선을 철수하고, 환불 수수료를 면제하는 등 조치에 나섰다.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일본 불매 운동에 이어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악재가 겹치면서 항공사 실적에도 적색등이 켜졌다. 

항공사들은 주력 노선이었던 일본 대신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노선과 신규 운수권을 배분받은 중국 지역을 통해 노선 다변화를 꾀하려던 상황이었다. 특히 미·중 무역 분쟁이 다소 완화되는 조짐을 보이면서 중국 등의 수요도 살아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전 세계에 비상이 걸리면서 수익률 악화가 장기화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 되면서 항공사들이 중국 노선 환불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다. 또한, 확산 우려가 커지자 대한항공은 우한 노선을, 에어서울은 모든 중국 노선을 각각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국내 항공사 중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지인 우한이 아닌 다른 중국 지역의 노선 운항을 중단한 것은 에어서울이 처음이다. 

현재 에어서울은 인천∼장자제, 인천∼린이 노선을 운항 중이었으나, 우한뿐 아니라 중국 노선 전체에 대한 여행객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에어서울은 또 중국 노선에 대해서는 지난 24일 예약분부터 운항이 재개될 때까지 여정 변경과 환불 위약금을 면제하기로 했다.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우한 노선을 운항 중인 대한항공은 노선 철수와 함께 지난 24일 이전에 발권한 모든 중국 노선의 항공권을 대상으로 환불 수수료를 면제했다. 다음 달 29일까지 출발하는 항공편에 대해서도 환불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지난 24일 이전에 발권한 한국∼중국 노선 포함 여정(지난 24일∼3월31일 출발 기준)에 대해 환불 또는 여정 변경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제주항공도 홍콩과 마카오를 제외한 중국노선의 이달과 다음달 출발편의 취소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진에어는 다음달 29일까지 운항하는 중국 본토 노선에 대해 환불과 취소 수수료를 면제한다. 

여행사들도 중국 본토 여행 일정을 취소하고 있다. 모두투어는 지난 25일부터 오는 31일까지 하이난과 홍콩을 제외한 중국 본토 전역에 대한 여행상품을 일괄 취소·환불 처리했다. 하나투어도 31일까지 예정된 중국 전역 상품에 대한 취소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업계가 최대 성수기로 분류되는 지난해 3분기에도 적자를 냈는데, 회복 조짐을 보이려던 중국 노선까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악재를 만나면서 당분간 반등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대한항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