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들로 "올해 美 경제 성장률 최소 3% 달성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0-01-22 0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더 빠른 성장 기대...연준도 정책 바꿔"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이 최소 3%를 달성할 수 있다고 장담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21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에 출연해 "올해 3%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중 무역 합의가 도울 것이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정책을 바꾼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일부 투자자들은 지난해 미·중 관세와 글로벌 경기 둔화, 낮은 인플레이션 수준 등으로 인한 압력이 성장률을 하락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지만, 주요 무역 합의와 올해 글로벌 경기 회복 전망으로 심리가 개선되고 있다고 CNBC는 분석했다.

리서치업체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전인 2016년 미국의 GDP 성장률은 1.6%를 나타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 들어서는 2017년 2.2%, 2018년 2.9%를 기록했다.

연준은 지난 한 해 동안 세 번의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한 뒤 현재의 통화 정책 기조를 적절히 유지하겠다며 당분간 금리 동결을 시사했다. 지난 12월에도 예상대로 1.50~1.75% 현행 금리를 유지했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은 20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 수정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3%로 조정했다. 미국의 성장률은 2.0%로 예상했다.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