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관위, '현역의원 하위 20%' 28일 개별 통보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01-21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원혜영 위원장)가 오는 28일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의 평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의원 22명에게 원혜영 위원장이 개별 통보하기로 결정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21일 공관위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근형 위원장은 민주당 당사에서 공관위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원장이 개별 통보하는 방식으로 통보하기로 했다"며 "통보가 이뤄지면 48시간 이내 이의신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설 연휴(24∼27일) 이후로 통보 시점을 정한 이유에 대해선 "공천 배제가 아니라 '경선 시 20%' 감산이라는 페널티를 받는 것이고, (해당자 중) 많은 분이 경선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봐 그런 부분을 배려했다"며 "설 연휴를 앞두고 통보하는 것이 조금 가혹하지 않느냐는 얘기도 있었다"고 전했다.

통보는 전화로 이뤄질 예정이다.

이 위원장은 "아무래도 인원이 20명이 넘어서 개별적으로 만나서 하기에는 물리적으로 어렵지 않을까 싶다"며 "문서로 만들어서 송부하는 것도 적합해 보이지 않아서 아마도 유선상으로 통보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하위 20% 대상자를 외부에 공개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일괄 발표도 필요하지 않느냐는 소수의견이 있었다"면서도 "다수의견은 이벤트성으로 활용하기보다 충분히 경선에서 불이익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게 좋지 않느냐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통보가 이뤄지면 48시간 이내에 이의신청이 가능하다"며 "기타 후보자 심사와 관련해 서류 면접 심사, 배점 방식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일부 의사결정들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앞서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강철규 위원장)는 현역 의원들의 의정·지역활동에 대한 중간평가(45%)와 최종평가(55%)를 진행했다. 합산 결과 하위 20% 의원들은 경선 시 불이익(20% 감산)을 받는다.

평가결과는 현재 공관위에 이관된 상태다.

이와 함께 공관위는 기초단체장 재보궐 선거를 관리할 기초자치단체장공천관리소위원회(윤호중 소위원장)와 후보자의 경쟁력 조사를 시행할 공천적합도조사소위(이근형 소위원장), 후보자의 도덕성 등을 심사할 후보자검증소위(백혜련 소위원장)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후보검증소위와 관련, "(검증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나오지 않았던 새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어서 그런 것을 검증소위에서 다루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증위 심사가 끝나지 않은 예비후보들도) 공관위 검증소위로 이관해 계속 심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헌당규소위(윤호중 소위원장)도 구성해 추가로 필요한 세칙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당헌·당규에 명확한 규정이 없거나 세부적인 안이 마련되지 않은 내용이 일부 있다"며 "(예를 들어) 가감산 대상 중 신인 가산점이 20% 내로 범위가 정해져 있는데, 구체적으로 몇 퍼센트를 적용할지 등을 당헌당규소위에서 다루게 된다"고 설명했다.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