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先비핵화·後보상' 전략 안 통해...美, 더 유연해져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1-07 08: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일 美 싱크탱크 개최한 세미나 참석해 강연·문답

  • "중·러 대북제재 완화 결의안에 北조치 포함" 제안

  • "중·러 결의안, 미·프·영 동의시 남북철도 연결가능"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6일(현지시간) 북·미 비핵화 협상에서 미국의 선(先)비핵화·후(後)보상 전략이 통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해 미국이 더 유연해져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UN·유럽연합)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제출한 대북제재 완화안에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포함한다면 돌파구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문 특보는 이날 미국 싱크탱크 국익연구소가 워싱턴D.C.에서 올해 대북 전망을 주제로 개최한 세미나에 참석, 강연과 문답, 특파원 간담회를 갖고 "미국은 더 유연하고 현실적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특보는 자신의 발언이 정부의 입장이 아닌 개인 자격의 발언임을 전제로 했다. 

그는 "비핵화를 먼저 하고 보상한다는 (미국의) 전략은 작동하지 않는다"며 "(미국이) 구체적인 걸 몇개를 주면서 북한을 유인하고 북한은 그때는 (협상에) 가차없이 나와야 할 것 아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문 특보는 중·러가 추진하고 있는 안보리 대북제재 완화 결의안을 언급, 미국과 영국, 프랑스가 북한에 대한 상응조치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결의안을 수정하는 방안에 을 제안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교보빌딩에서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주최로 열린 행사에서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특보는 "북한에 대해 점진적으로 제재를 완화해주고 북한도 영변을 포함해서 비핵화 조치를 한다면 상당히 중요한 돌파구가 만들어지는 것 아니냐"며 "반전되는 상황으로 갈 수 있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또한 "당장 중·러가 그런 결의안을 냈으니까 우리 정부도 (남북) 철도 연결 사업 같은 건 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 "그건 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이 아니다. 공공사업에 대해서는 외국 투자가 가능하도록 된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 프랑스, 영국만 동의해주면 하나의 새로운 시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문 특보는 향후 비핵화 협상에 대해 "북한의 비핵화를 기본 목표로 두되 실제적 접근 과정에서는 군비통제협상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북한의 핵보유를 전제로 하고, 북한이 비핵화 협상 대신 군축 협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 특보는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한다면 우리에게 아주 위험한 일이 될 수 있고 우리는 핵 없는 한반도를 원한다"면서 "(비핵화) 목표를 향해 군축협상의 테크닉과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특보는 미국과 이란 간 일촉즉발의 상황이 북한의 행보에 미칠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향해 충동적으로 강경 대응에 나설 가능성과 관련해서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특보는 "이란만 해도 '열린 사회'고 북한은 전국토가 요새화돼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