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日·러 신년사서 또 다시 격동의 한해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1-01 22: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ㆍ시진핑ㆍ아베ㆍ푸틴 2020년 신년사

미국의 고립주의가 촉발한 국제사회 리더십 부재 속에서 국제질서가 요동치고 갈등 수위가 높아진 가운데,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강 정상들은 신년사를 통해 2020년 역시 격동과 갈등의 한 해가 될 것임을 예고했다. 

사실상 주요 국제 문제들의 향배를 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19년 마지막 날 인터뷰를 통해 2020년 재선 승리를 위해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강력히 전개해 나가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기자들과 만나 2019년 미국의 경제 성과를 자화자찬하고 해외 주둔 미군 철수를 옹호했다. 또 프랑스와 독일을 직접 거론하면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다시 지적했다. 세계의 경찰 역할을 포기하는 동시에 동맹에 대한 방위비 분담금 압박을 계속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읽힌다. 한국을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앞둔 우리 역시 흘려들을 수 없는 대목이기도 하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7개월에 접어든 홍콩 시위를 언급하는 데 신년사의 상당 부분을 할애했다. 그는 1일로 예정된 홍콩 시위를 의식한 듯 "안정을 바란다"는 메시지를 내놓았다. 또 일국양제 '우등생'으로 꼽히는 마카오와 홍콩 상황을 비교하면서 일국양제 실행 의지를 강조했다. 이에 따라 시 주석이 홍콩 안정과 일국양제를 올해 주요 과제로 두고 홍콩 사태 해결에 팔을 걷어붙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1일에도 홍콩에선 시위가 이어지면서 불꽃놀이 대신 거리 곳곳이 화염병과 최루탄 연기로 자욱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신년사에서 개헌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아베 총리는 신년사에 해당하는 연두소감에서 "미래를 제대로 응시하면서 이 나라의 모습에 관한 큰 개혁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그 앞에 있는 것이 헌법 개정"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가 신년사에서 헌법 개정을 언급한 것은 2014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2021년 9월 임기가 만료되는 상황에서 개헌 의지를 선명하게 내비친 것으로, 일본의 우경화 행보를 우려하는 여론과 주변국의 반발을 살 공산이 크다. 그럼에도 아베 총리는 외교·안보와 관련해 "격동하는 국제 정세의 거친 파도에 맞서 전 세계를 보면서 새로운 일본 외교의 지평을 개척하겠다"고 강조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신년사에서 "러시아의 현재와 미래는 개개인의 노력과 공헌에 달렸다"면서 러시아인의 단결을 강조했다. 러시아는 미국의 리더십이 약해진 틈을 타 중국과 밀착하고 유럽 및 중동에서 영향력 확대를 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