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새 무역협정, 1월1일 발효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2-31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TPP 수준으로 관세 인하

미국과 ​일본이 체결한 새로운 무역협정이 새해 1월 1일 발효된다.

미일 양국은 2018년 9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물품 무역 등의 분야에서 새 무역협정을 맺기로 합의한 뒤 올해 4월부터 각료급 협상을 벌여 5개월 만에 합의안을 마련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지난 9월 25일 뉴욕 유엔총회를 계기로 만나 새 무역협정안에 서명했다.

일본에선 국회 비준 절차를 밟고, 미국에선 의회 비준 없이 대통령 권한으로 발효시키는 특례조치가 적용된 새 무역협정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이탈한 미국에 일본이 TPP 수준으로 농산물 시장을 개방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따라 일본은 현행 38.5%인 쇠고기 관세율을 1월 1일부터 26.6%로 낮춘 뒤 2033년까지 단계적으로 9% 수준으로 내리는 등 미국산 농산물 수입 규제를 완화한다.

일본 정부는 새 무역협정 발효 첫해에 쇠고기, 돼지고기, 밀, 치즈, 와인 등 연간 72억 달러(약 8조3000억원)어치의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시장 개방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협정에서 미국에 수출하는 일본 승용차 관세(2.5%)는 그대로 유지됐다.

미일 양국은 앞으로 서비스 분야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협정을 맺기 위한 추가 협상에 들어갈지를 협의할 예정이다.
 

[그래픽=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