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성모병원 권용실ㆍ이경욱 교수 ‘자살시도 단기 개입 프로그램’ 치료자 매뉴얼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최종복 기자
입력 2019-12-31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여년의 노력 결실,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제22회 추계 심포지움에서 발표

[사진=의정부성모병원제공]

의정부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용실ㆍ이경욱 교수가 자살시도자의 단기치료 프로그램 치료자 매뉴얼(ASSIP)을 발간했다.

자살시도자의 단기치료 프로그램(ASSIP)은 자살시도로 내원한 환자들에게 환자 자신의 이야기로 삶의 목표와 역경을 들으면서 잃어버린 삶의 목표를 다시 되찾을 수 있게 하고, 효과적인 자살시도에 대한 대처 전략을 치료자와 같이 수립하여 추후 자살 재시도를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스위스 베른대학의 콘라드 미켈 교수와 안야 가이신 메일라트 교수가 개발한 치료법이다.

이경욱 교수는 이 치료법에 대하여 권용실 교수 및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와 함께 토론하고 의정부성모병원을 방문한 자살시도 환자에게 적용한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마침내 매뉴얼을 책으로 발간했다.

이 교수는 “’가능한 빨리’라는 의미의 영어 ASAP(As Soon As Possible)처럼 이번에 발간한 ASSIP 매뉴얼이 ‘가능한 빠른 단기치료’라는 효과를 얻는데 많은 의료진에게 도움이 되어 대한민국이 자살률 1위 국가에서 벗어나는데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매뉴얼 발간의 소감을 말했다.

한편 의정부성모병원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센터장인 이경욱 교수는 지난 13일 ASSIP를 주제로 제22회 팀접근 자살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 추계 심포지움을 개최하였다.

이 교수는 심포지움에 참석한 전국의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지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자살예방팀, 스마일센터 등 자살시도자 치료 관련 의료진 50여명과 함께 △자살의 모델 및 예방전략, △ASSIP 개요, △ASSIP 매뉴얼 적용 등에 대하여 토론하고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