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차기회장, 노준형‧임헌문‧구현모 '3강' 형성··· 박윤영·비공개1인 '복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12-13 0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노준형, 임헌문, 구현모.’ KT 차기회장 후보군에 예상했던 인사가 모두 포함됐다. 여기에 의외의 인사로 부사장 직급인 박윤영 KT 기업사업부문장이 올라 복병으로 등장했다.

13일 KT에 따르면, 이사회를 통해 차기 회장 최종예비후보군 9명을 확정하고, 이 중 개인정보 공개를 동의한 8인의 명단을 공개했다. 총 37명이 KT 회장에 도전했으나 이번 심사를 통해 28명이 탈락했다.

결선에 오른 9명은 구현모 KT 커스토머&미디어부문 사장, 김태호 전 KT IT기획실장, 노준형 전 정보통신부 장관, 박윤영 KT 기업사업부문장 부사장,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사장,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 사장, 최두환 전 KT종합기술원장, 표현명 전 KT T&C 부문 사장(가나다 순)으로 밝혀졌다.

다만 익명을 요청한 후보자 1명만 공개되지 않았다. 현재로써는 당초 후보자 명단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 장관과 오성목 KT 네트워크 부문 사장, 이상훈 전 KT 기업고객부문장, 서정수 전 KTH 사장 중 1명일 것으로 관측된다.
 

KT 광화문 빌딩. [사진= KT]


현재 공개된 8인만 놓고 보면, 내부인사 3명, OB인사 4명, 외부인사 1명으로 구분됐다.

후보자가 공개되자, 업계에선 “외부인사로는 노준형 전 장관이, OB인사로는 임헌문 전 사장이, 내부인사로는 구현모 현 사장이 3강 체제를 형성해 막판까지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뒤를 이어 김태호 전 실장과 표현명 전 사장 등도 추격에 나서며 회장 선임에 불을 붙일 전망이다.

그러나 예상치 못했던 박윤영 부사장이 9위권 안에 든 것은 변수로 평가됐다. 부사장급이 바로 회장 후보 결선레이스에 올랐다는 자체만으로도 눈길을 끈다. 박 부사장은 KT의 비전 제시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을 뿐이다.

3강 형성의 인물 중에서는 현재 노준형 전 장관이 가장 유력한 인사로 떠올랐다. 노 전 장관은 정통부 국장부터 차관, 장관까지 모두 경함한 인사로 전문성은 물론 정무능력에 강한 리더십까지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중량감과 현정부와의 코드가 가장 잘 맞을 수 있지만, 반대로 정부 입김을 강하게 받으며, 또다시 낙하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다.

노 전 장관에 이어 임헌문 전 사장의 회장 가능성도 매우 높게 평가된다. 이사회가 KT 차기회장으로 오비 출신들을 가장 유심히 보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기 때문이다. 전문성과 함께 낙하산 오명을 벗을 수 있고 황창규 라인과도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임 전 사장은 KT에서 30년 이상 근무한 만큼 KT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함께 시장을 가장 잘 아는 인사로 평가된다. 다만 다른 경쟁자 대비 파워력이 떨어진다

현직 임원 중에선 구현모 사장이 가장 회장 자리에 가깝다는 평가다. 황창규 현 KT 회장의 초기 비서실장을 맡은 최측근이다. KT로 입사해 사장까지 오른 실력파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엔 뉴미디어 사업 확대를 위해 전면에 나서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황 회장의 반대세력인 노조의 벽이 문제로 지적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같은 3강예상 속, 공개되지 않은 1인과 복병 박윤영 부사장이 회장후보심사위 기간 어떤 행보를 보일지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회장후보심사위는 사외이사 8명 사내이사 1명 등 총 9명으로 이날 구성됐으며, 본격적인 후보자 검증을 시작한다. 심사위는 12월 중 최종 1인 또는 2~3배수로 확대 선정해 최종 관문인 이사회에 명단을 넘긴다. 이사회에선 이 중 최종 1인을 선출, 내년 2월 경 열릴 주주총회를 통해 확정한다.

따라서 이젠 최종 관문인 이사회 개최 시기에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현재 추진계획대로라면, 올해 이사회 개최가 목표지만, 다양한 변수 속에 내년 초 열릴 가능성도 크다는 분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