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지는 유럽 ‘우먼파워’…각계각층 거느리는 여성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12-12 14: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탈리아 첫 여성 헌법재판소장 탄생...역대 최연소

  • 핀란드 '세계 최연소' 女 총리 취임…장관직 12곳 여성 임명

  • 올해 EU 여성 지도자 투톱 선출.. 스웨덴 출신 툰베리도 주목

  • 오랜기간 시행된 안정적인 양성평등 정책 영향 커

“유리 천장이 무너졌다.”

이탈리아 사법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헌법재판소장이 된 마르타 카르타비아의 소감이다. 카르타비아는 11일(현지시간) 동료 재판관들의 만장일치 의견으로 소장에 선출됐다. 그의 선출이 더 주목 받는 이유는 바로 전날에도 핀란드 내각 60%가 여성으로 발표되는 등 최근 유럽 내 ‘우먼파워’가 거세기 때문이다.

올해 유럽은 ‘여인천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단 유럽연합(EU)의 5대 핵심 보직 중 두 자리를 여성이 이끌고 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와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다. 두 사람은 60년 넘게 이어져온 EU의 남성 지배 문화의 틀을 깨고 ‘최초 여성’ 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고 지난달과 이달 공식 취임했다.

올해 7월부터 5년간의 임기가 시작된 제9대 유럽의회에서도 여성의 비율이 대폭 늘었다. 전체 748명 가운데 약 40%의 비율이 여성 의원으로 채워졌다. 지난 1979년 초대 유럽의회의 여성의원 비율이 16%에 불과했던 데 비하면 큰 변화다. 이 중 스웨덴(55%)과 핀란드(54%)의 경우 여성의원 비율이 더 높았고 오스트리아, 프랑스,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몰타, 슬로베니아에서 유럽의회에 진출한 의원들의 성비는 같았다.

유럽의 우먼 파워는 이뿐만이 아니다. EU 28개 회원국 중 여성이 총리인 나라는 모두 5개국이다. 먼저 지난 10일 34살의 나이로 세계 최연소 여성 총리가 된 핀란드 산나 마린 총리는 의회 승인 투표에서 찬성 99표, 반대 70표로 총리직에 올랐다. 마린은 2003년 이후 핀란드의 역대 세 번째 여성 총리다. 마린 총리의 선출로 핀란드 여성의 힘은 더욱 강력해졌다. 그가 전체 19명의 장관 중 12명(63%)을 여성으로 임명하는 새 내각 명단을 발표하면서다. 부총리 겸 재무장관에 카트리 쿨무니를 시작으로 내무장관에 마리아 오히살로, 교육장관에 리 안데르손, 법무장관에 안나-마야 헨리크손를 각각 기용했다. 마린 총리와 이들은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5개 정당의 대표들로서 전원 여성이다. 이 외에도 고용부와 보건부, 지방자치부, 과학문화부 등에 줄줄이 여성 장관을 포진시켰다.
 

10일(현지시간) 핀란드 사회민주당의 산나 마린(왼쪽 세번째) 의원이 총리로 공식 선출, 세계 최연소 총리가 된 가운데 헬싱키에서 신임 장관들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날 19개 장관직 가운데 12개 장관이 여성으로 기용됐다. [사진=AP·연합뉴스]

이외에도 6월 덴마크에서는 41살의 메테 프레데릭센 총리가 덴마크 역사상 최연소 총리이자 역대 두번째 여성 총리에 오른 바 있다. 노르웨이에서는 에르나 솔베르그 총리가 2017년 재선에 성공해 2013년 시작한 총리직을 이어가고 있다.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도 있다. 독일 최초의 여성 총리인 메르켈 총리는 예정대로 오는 2021년에 총리 임기를 마치면 16년간 재임하게 돼 헬무트 콜 전 총리와 함께 독일 최장수 총리 반열에 오르게 된다.

공식 선출되지 않은 임시 총리긴 하지만 벨기에의 소피 윌메 총리도 벨기에 사상 첫 여성 총리다.

정치인은 아니지만 11일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16세 환경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도 스웨덴 출신 소녀다. 툰베리는 지난해 9월 매주 금요일 학교에 가는 대신 스웨덴 의회에서 ‘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 이라는 1인 시위를 하면서 ‘스타텀’에 올랐다. 그의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수백 만 명의 사람들의 그에게 동참한 것이다. 이번에 타임이 이례적으로 청소년인 그를 올해의 인물로 선정하면서 그가 유럽 여성의 파워를 다시 증명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각계각층에서 유럽 여성들의 활약이 이어지면서 유럽 양성평등 문화도 주목된다. 유럽엔 일찍부터 양성평등 정책을 시행해온 국가들이 많다. 스웨덴 정부는 1974년 서구 사회 최초로 남성과 여성이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했다. 뒤이어 1995년에는 ‘엄마·아빠 할당제’를 도입했는데, 부모 각자에게 육아휴직 1개월씩을 할당하는 제도다.

핀란드는 1906년 유럽에서 최초로 여성 참정권을 부여했으며, 노르웨이는 2003년 유럽에서 가장 먼저 기업의 여성임원 비율을 30%에서 40%로 높이는 여성임원할당제를 도입했다.

전문가들은 “긴 기간 이어져온 견고한 양성평등 정책으로 유럽 여성들이 사회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척척 수행해나가게 된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