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기준금리 만장일치 동결…내년도 동결기조 유지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19-12-12 06: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존 1.50~1.75%로 동결...세 차례 인하 행진 '끝'

미국 기준금리가 1.50~1.75%로 동결됐다. 이에 내년에도 금리 동결 전망이 훨씬 우세해지면서 당분간 현 금리 상태가 유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1.50~1.75%로 동결했다고 전했다. FOMC 위원들 가운데 의결권을 가진 10명이 만장일치로 금리 동결을 지지했다.

연준은 지난 7월 말 이후 세 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하 행진을 끝내고 동결 모드로 전환했다.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한 '보험성 금리 인하' 사이클이 사실상 끝난 셈이다. 

미·중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양호한 미국의 경제 상황과 노동시장 여건,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 등을 고려할 때 금리를 변화시킬 유인이 적다고 판단했다고 해석된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노동시장이 여전히 강하고 경제활동 역시 완만한 상승세를 보인다"며 "최근 일자리는 몇 달간 견고했고 실업률도 낮게 유지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가계 지출이 빠르게 증가했지만 기업 고정 투자와 수출은 여전히 약하다"며 "지난 12개월 기준으로 전반적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과 식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밑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글로벌 경제와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포함해 경제 전망 관련 정보들이 시사하는 바를 계속 지켜보며 금리의 적절한 경로를 평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연준은 이번 성명에서 금리 인하를 시사하는 '전망에 관한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는 기존 표현을 삭제했다. 이에 대해 외신은 연준이 미·중 무역전쟁이나 해외 상황에 대한 충격을 덜 우려하는 점을 보여준다고 풀이했다.

한편 연준은 지난 7월과 9월, 10월 세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각각 0.25% 포인트씩 인하했다. 2008년 12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여년 만의 금리 인하였다. 지난 10월 말 FOMC 직후 기자회견에서 파월 의장은 경제 상황에 큰 변화가 없는 한 당분간 금리를 동결하겠다고 시사한 바 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