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복지사각지대 더 꼼꼼하게 살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11-28 08: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복지사각지대 발굴하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만5천명으로 확대

인천시 전경[사진=인천시]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생활여건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위기에 처한 이웃을 적극 발굴해 복지사각지대 사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복지안전망을 더 촘촘하게 다진다.

인천시는 실질적인 위기에 처하고도 가구 내 소득 등 때문에 기초생활보장급여 대상에서 탈락 또는 중지되었거나 긴급지원이 종료된 가구에 대해서는 사례관리 대상으로 전환해 집중적으로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지방생활보장위원회, 긴급지원심의위원회 등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의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이와 함께 지역의 시민들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임명, 이들로 인적안전망을 운영해 1인가구와 노인가구 등 취약계층에 대한 세대별 가정방문과 안부확인 및 SNS를 활용한 실시간 위기상황을 공유하고 이들의 활동을 위한 가이드북을 제작지원 하는 등 군․구별 지역사회 중심의 촘촘한 관리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인천시는 이러한 적극적인 복지사각지대 관리와 위기가구 발굴을 통해 올 3분기까지 총 2만4,285가구를 대상으로 긴급복지 지원과 한부모가정 지원, 주거급여 등을 지급하고 연말연시 후원물품 등 도움의 손길을 전했다.

또한, 주변에 어려운 이웃에 대해 보건복지콜센터(국번없이 129), 국민복지포털 복지로나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고하도록 유도하는 등 지역사회 관심도 제고를 위해 온․오프라인매체를 통한 복지제도 및 사회서비스 홍보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그럼에도 불구, 인천시는 지난 19일 계양구에서 일가족 4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대책을 강화하고자 ‘10개 군․구 부단체장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긴급회의’를 개최하여 유사사건 재발방지 대책, 통합사례관리 추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긴급회의에서 군․구별 주요 추진사업 등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현장행정 중심으로 주변을 살펴보도록 당부하고 ▲저소득 위기가구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과 함께 ▲통반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으로 운영하고 있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내년부터 수도검침원, 배달원 등으로 확대하여 올 1만1894명에서 내년 1만5000명 이상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복지서비스와 정신건강 서비스를 연계한 사례관리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응길 인천시 복지정책과장은 “겨울철을 맞아 ‘2019년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복지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한 지원책을 강화하고, 지역 내 인적안전망을 확대해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웃을 사전에 찾아내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되지 않도록 군․구와 협조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