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시위에 중남미 통화가치, 사상 최저 행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1-28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7일 콜롬비아 페소·칠레 페소·브라질 헤알, 일제히 역대 최저로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높아진 중남미 국가들의 통화 가치가 끝 모르는 추락을 계속하고 있다. 통화 가치 추락이 물가 상승을 부추겨 시민들의 불만을 더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되는 대목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콜롬비아 페소, 칠레 페소가 달러를 상대로 일제히 사상 최저치를 찍었다. 콜롬비아 페소·달러 환율은 장중 3522.25페소까지, 칠레 페소·달러 환율은 819.97페소까지 각각 뛰었다. 페소 가치가 그만큼 떨어졌다는 의미다. 콜롬비아와 칠레는 최근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몸살을 앓고 있는 곳이다.

브라질은 대규모 시위를 피하고 있지만 헤알화 급락에 직면했다. 브라질 중앙은행이 이틀 사이 세 차례나 시장에 개입해 달러를 매도했지만 헤알화 하락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이날 헤알·달러 환율은 1.2% 올라 4.770헤알을 기록했다. 

칠레 페소는 지난 한 달 동안 11% 떨어졌다. 지난달 지하철 요금 인상 계획으로 촉발된 시위가 소요 사태로 번지면서다.

이달 21일부터는 콜롬비아에서도 대규모 시위가 시작됐다. 뚜렷한 촉매제는 없었지만 시위대는 지난해 8월 취임한 중도우파 두케 정부를 향해 다양한 불만을 쏟아냈다. 27일에도 시위가 이어지면서 수도 보고타에서 대중교통 운행이 차질을 빚었고 일부 학교가 휴교령을 내렸다.

오무툰데 라왈 베어링 머니매니저는 "중남미판 '아랍의 봄'이라고 부를만하다"면서 "통화가치가 각국의 상황에 조정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자들의 높은 과심을 받지는 못했지만 우루과이 페소도 27일까지 엿새째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달러 대비 역대 최저치 부근을 가리키고 있다. 아르헨티나 페소도 사정은 비슷하다. 

올해 신흥국 통화 가운데 최악의 하락세를 보이는 3대 통화가 모두 중남미 통화다. 아르헨티나 페소가 올해 들어 달러를 상대로 37% 추락했고, 칠레 페소가 15%, 브라질 헤알이 9% 각각 미끄러졌다고 블룸버그가 집계했다.

전문가들은 통화가치 하락으로 인해 물가상승률이 오를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뚜렷한 물가 상승 압박이 나타나지는 않고 있지만 이런 상황이 계속되기 어렵다는 게 미국 투자은행 캔터 피츠제럴드의 피터 체치니 전략가의 지적이다. 칠레의 경우 10월 전년비 물가상승률이 2.5%를 기록, 9월의 2.1%에서 0.4%포인트 높아졌다. 통화가치 하락으로 물가 오름세가 가속화할 경우 경제 상황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도 높아질 공산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22일(현지시간) 칠레 반정부 시위대 모습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