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THE 대학평가]①서울대, 자연과학 등 5개 분야 국내 1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19-11-28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학과별 순위 최고는 미국…상위 20위 안에 국내 대학 없어

  • THE 세계 대학 순위, 교육 여건·논문 피인용도 등 지표로 평가

영국 타임즈고등교육(Times Higher Education, THE)의 대학 평가 결과, 국내 대학 중에서 서울대가 경영/경제·사회과학·예술/인문·자연과학·생활과학 등 총 5개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는 의학·경영/경제·기술/공학·컴퓨터공학·생활과학·자연과학·사회과학·심리학·예술/인문·교육·법학 등 총 11개 분야로 나눠 세계 대학 학과 순위를 매년 매겨오고 있다. 국내 대학은 법학 분야를 제외한 10개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

2위는 KAIST와 고려대가 공동으로 차지했다. KAIST는 기술/공학·컴퓨터공학, 고려대는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최고를 차지했다. 성균관대가 의학 1개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냈다. 성균관대는 작년에 이어 의학 분야 1위를 기록했다.
 

영국의 대학 평가 기관 타임즈고등교육(Times Higher Education, THE)이 발표한 2020 THE 세계대학 순위에서 KAIST는 기술/공학과 컴퓨터공학 부문에서 국내 대학 중 최고의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KAIST]

법학 분야를 제외하고 10개 분야 중 국내 대학은 156개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가장 이름을 많이 올린 대학은 10개 분야에 랭크된 고려대와 연세대였다. 서울대는 9개로 뒤를 이었다.

이화여대 8개, 경희대·성균관대·중앙대·한양대 각 7개, 경북대·부산대 각 6개, 세종대·아주대·영남대·인하대·전북대·충남대 각 5개, KAIST·UNIST·강원대·건국대·서강대·전남대·포스텍 각 4개, 국민대·서울과기대·숭실대·울산대·인천대·GIST 각 3개, 서울시립대 2개, 한림대 1개 순이었다.

THE 학과별 순위 발표는 100위까지만 나온다. 101위부터는 50~100개 단위로 범위를 나눠 순위를 발표한다. 국내 대학 중 순위가 발표된 100위 안에는 21개교가 이름을 올렸는데, 이중 서울대가 7개로 가장 많았다. 성균관대가 4개, KAIST·고려대·포스텍이 각 3개, 연세대 1개 순이었다.

국내 대학이 세계 학과별 순위 100위 안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분야는 기술/공학 분야로 KAIST가 32위를 차지했다. 성균관대가 의학 분야에서 37위, KAIST가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44위, 고려대가 교육 분야에서 59위, 서울대가 경영/경제 분야에서 74위와 생활과학 분야에서 77위, 자연과학에서 89위를 기록했다.
 

영국 대학 평가 기관 타임즈고등교육(Times Higher Education, THE)이 발표한 2020 THE 세계대학 순위에서 서울대는 경영/경제 분야에서 세계 순위 74위를 차지해 국내 대학 중 최고의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서울대 누리집]

◇학과별 순위 최고 나라는 미국…상위 20위 안에 국내 대학 없어

THE 대학 학과별 순위 상위 20위 안에서 가장 많은 성과를 낸 나라는 미국이었다. 미국 소재 대학은 상위 20위 안에 132개 대학이 이름을 올렸다. 스탠퍼드대는 예술/인문·교육·심리학 분야에서 1위, MIT는 경제/경영·사회과학에서 1위를 차지했다.

영국은 41개 대학의 이름을 올려 2위를 차지했다. 옥스퍼드대는 컴퓨터공학과·의학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고, 케임브리지대는 생활과학 분야에서 1위였다. 중국이 9개 대학으로 뒤를 이었다. 상위 20위 안에 이름을 올린 국내 대학은 하나도 없었다.

우리나라 대학이 상위 20위권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지만, 아시아 국가 중 싱가포르가 8개로 중국의 뒤를 이었고, 홍콩이 3개를 기록했다.

아시아 대학 중 상위 20위에 이름을 올린 대학은 중국 베이징대와 칭화대, 싱가포르 난양공대와 싱가포르국립대, 홍콩대와 홍콩과기대 등 총 6개 대학으로 7개 분야에서 16개 순위에 들었다.
 
[사진=영국 대학 평가 기관 타임즈고등교육 누리집]

◇THE 세계 대학 순위, 교육 여건·논문 피인용도 지표로 평가

THE 세계 대학 순위와 학과별 순위는 △교육 여건 △연구실적 △논문 피인용도 △국제화 △산학협력 등의 지표를 합산해 평가한다. 이 지표 중 교육 여건은 5개, 연구 실적은 3개, 국제화는 3개 지표로 세분화하고 있어, 총 지표는 사실상 13개다.

분야별로 가중치를 두는 항목이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면 의학·생활과학·자연과학·심리학 학과별 순위에서는 세계 대학 순위보다 교육 여건 비중이 작고, 경영/경제·사회과학·예술/인문·교육·법학 분야에서는 비중이 큰 방식이다.

THE는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영국의 대학 평가 기관(QS)과 함께 세계 대학 순위를 발표하다가 지난 2010년부터 독자적으로 평가 대상을 달리 구분해 세계 대학 순위, 아시아 대학 순위, 소규모 대학 순위, 신흥 대학 순위 등 다양한 세계 대학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