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결산] 한·베트남 정상회담...文 대통령 "투자 확대 위한 관심·지원"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1-27 1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재인 대통령, 27일 응우옌쑤언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

  • "한·베트남, 역동적 발전 추세 이어나가기 위해 협력 기반 보강"

  •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양자 넘어 국제무대서 파트너십 구축

  • 한·베트남,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의정서 등 총 4건 MOU 체결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투자 확대를 위한 베트남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계기로 공식 방한한 응우옌쑤언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실질 협력과 우호 증진, 지역 및 국제 차원의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과 푹 총리는 지난 25~2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에 함께 참석한 후 청와대에서 다시 만나 정상회담과 협정·양해각서(MOU) 서명식, 공식 만찬을 진행했다.

앞서 푹 총리는 지난 2007년 12월 총리실 장관으로서, 2014년 1월 부총리로서 방한한 바 있다. 2016년 4월 총리에 취임한 후로는 최초의 공식 방한이다.

문 대통령과 푹 총리는 최근 양국 관계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환영하고 양국 간 법적·제도적 기반 강화를 통해 이런 협력 추세를 더욱 가속화해 나가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가 27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또한 최근 양국 간 교역 및 투자가 확대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수출 다변화는 물론 첨단기술과 소재부품, 금융 서비스 등 더욱 다양한 분야로의 투자 확대를 위한 베트남 측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베트남 정부의 교통, 산업 등 기반시설 확충노력에 주목하면서 특히 합작사업으로 진행 중인 흥이엔 성 복합산업단지 조성 사업과 하노이 시 사회주택단지 건설사업 추진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구축 협력과 도시 교통 종합계획 수립 지원 등 공공행정 분야 공적개발원조(ODA)도 적극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지난 5월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이 추진 중인 '베트남 중부 스마트시티 밸리' 구축 사업과 내년도 개소를 추진 중인 '한·베트남 스마트시티 협력센터'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문 대통령과 푹 총리는 또한 한국의 주(駐)다낭 총영사관 신규 개설을 환영하고, 미래 상생번영을 위해서는 양측이 인적교류 확대와 함께 교육·보건·환경 분야에서의 협력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울러 최근 보건·의료, 과학기술, 환경·산림 등 양국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분야에서의 협력 수준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이런 노력을 안정적으로 지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 해결 3대 원칙' 등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동시에 내년도 아세안 의장국 및 2020~2021년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을 수임하게 될 베트남이 한반도 문제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푹 총리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베트남으로서도 적극적 관심과 역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한·아세안 및 한·메콩 협력의 공동의장국인 베트남과 더욱 긴밀히 협조하면서 한반도와 아세안, 나아가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이와 관련, 푹 총리는 적극 동의하면서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에서 베트남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약속했다.

양 정상은 회담 종료 후 △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의정서 △ 해사 업무 및 선원 훈련 분야 협력에 관한 MOU △ 한국 KDB 산업은행 및 베트남 재무부 간 협력에 관한 MOU △ 한국 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및 베트남 무역진흥청(VIETRADE) 간 협력 MOU 등 총 4건의 협정 및 기관 간 MOU 서명식에 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