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정상회의] 한·미얀마 정상회담...文 "한국전 쌀지원은 숭고" 수치 "韓 평화에 기여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경은 기자
입력 2019-11-26 1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치, 국가고문 취임 후 첫 방한…文 지난 9월 미얀마 국빈방문

  • "인적역량개발 협력 확대·미얀마 인프라 협력사업 적극 협조"

  • 회담 이후 양국 정상, 수산·직업교육·환경 등 3개 MOU 체결

  • 文대통령 "한·메콩 공동번영 계기"…수치 "양국 연계 강화 희망"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라오스 간 인적·문화적 교류 증진 및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수치 국가고문이 한국을 찾은 것은 지난 2016년 취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미얀마에 국빈방문했다.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양국 정상이 한 해에 상호 방문을 하게 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이웃이 되어주신 미얀마 국민과 수치 고문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양국 정상의 상호 방문이 이뤄져 내년 수교 45주년을 앞둔 양국 관계 발전 동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전쟁 당시 미얀마가 우리에게 쌀을 보내준 것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보시하는 숭고한 행동이었다"고도 언급했다.

이에 수치 고문은 "2013년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 계기 방한 이후 6년 만에 재방한해 기쁘다"면서 "양국 관계를 한층 더 심화시키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가자"고 화답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이 26일 부산 한 호텔에서 정상회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대통령께서 과거 쌀 지원을 언급하셨는데, 저희가 무엇을 보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친구로서 한국과 함께 섰다는 게 중요하다"며 "미얀마로써는 할 수 있는 모든 측면에서 대한민국의 평화를 위해 기여하도록 하겠다. 평화라는 개념은 물질적인 이익보다 국민이 향유할 정신적 평화가 모두에게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양국이 계속해서 서로의 연계를 강화하길 희망한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미얀마 정부가 지난 9월 한국 관광객에 대해 취한 비자면제조치 연장에 사의를 표하고 양국 직항 노선이 추가된 것을 환영했다. 또 이런 조치를 통해 양국 국민 간 인적 교류가 더욱 확대되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미얀마 정부는 당시 비자면제조치 만료 기한을 내년 9월까지 1년 연장했다.

또한 미얀마의 대표적 민영항공사 미얀마국제항공(MAI)은 다음 달부터 인천-양곤 직항 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다.

수치 고문은 문 대통령의 언급에 동의를 표하고 "활발한 인적·문화적 교류를 통해 양국 국민 간 우의와 이해가 더욱 증진되도록 노력하자"고 힘줘 말했다.

이어 양 정상은 '사람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며, 인적 역량 개발 분야에서도 이번에 체결되는 직업교육협력 양해각서(MOU) 및 양국 간 협의 중인 직업능력개발 분야 정책자문사업 등을 통해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이 26일 부산 한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 양국 간 실질 협력이 확대될 잠재성이 매우 크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달라 신도시 개발 등 지난 9월 정상회담 시 논의한 인프라 협력 사업의 후속 조치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양 정상은 미얀마의 경제 개혁·시장개방 조치 등에 따라 에너지·금융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 확대 가능성이 크고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양국 정상은 한국 정부의 '미얀마 농촌공동체 개발사업' 후속사업을 하는 동시에 아세안의 주요 수산업 국가인 미얀마와의 수산협력 MOU 체결로 수산업 협력 기반을 마련, 농업·수산업 분야에서 양국 간 지속가능한 상생번영 기반을 확대하기로 했다.

동시에 환경 분야 발전 잠재력이 높은 미얀마 내 한·메콩 생물다양성센터 건립을 지속 추진하고, 환경협력 확대 MOU 체결 등으로 협력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도록 미얀마가 적극 지원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두 정상은 올해 최초로 정상급으로 격상돼 27일 열리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한·메콩 관계 도약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회담 이후 양국은 두 정상 임석 하에 수산협력, 직업교육협력, 환경협력 확대 MOU를 각각 체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