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의 대화] 文대통령 "최저임금 인상, 포용적 성장 위해 가야 할 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11-19 21: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저임금 인상,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어려움 겪게 될 수도"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포용적인 성장을 위해서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 참석, "최저임금 인상이 임기 절반의 가장 큰 이슈였다"며 "우리 사회가 지나치게 양극화돼 있어 이대로 갈 수는 없다"고 이같이 말했다.

다만 "최저임금 인상 속도라든지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을 수 있을 것 같다"며 "경제 전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길이라 하더라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은 19일 MBC가 생중계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 참석, 국정 현안에 대한 국민의 질문을 받고 직접 답을 제시했다. [그래픽=이승희 인턴기자]


문 대통령은 "한계선상에 있는 노동자는 고용시장 밖으로 밀려날 수 있어 종합적 고려가 필요하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임대료 인상 억제'나 '계약갱신 청구', '카드 수수료 대폭 인하' 등이 병행됐으면 훨씬 덜 힘들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여러 제도는 국회에서 입법이 돼야 한다"며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시차가 길어져 어려움을 가중시킨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