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청와대 직함’ 기재 허용 놓고 고심…최대한 미룰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11-17 12: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2월 결정설…2015년 ‘친문-비문’ 갈등 의식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후보들의 ‘청와대 직함’ 사용 허용 여부와 관련해 내년 2월쯤 결정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 갈등을 우려해 4월 총선을 앞두고 결정을 최대한 미룬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출마를 준비하는 청와대 출신 도전자이 70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 지도부는 이 문제를 최대한 언급하지 않는 분위기다.

특히 20대 총선을 앞둔 2015년 극심했던 ‘친문(친문재인)-비문(비문재인)’ 프레임에 대한 ‘학습효과’라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현 민주당)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비문’ 의원들이 사퇴를 요구한 데 이어 ‘탈당 릴레이’를 벌이면서 당이 극심한 내홍에 휩싸인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에는 이 대표가 친문, 이낙연 국무총리가 비문을 대표할 것이라는 추측도 제기된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지난 9월 의원들과의 오찬에서 ‘경선 후보들의 대표 경력에 전·현 대통령 비서실 직함 등을 허용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취지로 언급을 하기도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