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경제환경 속 한·아세안 금융협력 강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11-14 1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영 KIEP 원장 "한·아세안 금융센터 설립…우리 경험 공유"

  • 성윤모 장관 "아세안과 FTA 확대, 협력 기반 강화"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 속에서 한국과 아세안이 금융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14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KIEP와 국민경제자문회의가 공동 개최한 '한국과 아세안, 협력과 번영 국제 콘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세계 경제가 상호 밀접하게 연결돼 있고 글로벌 자금 이동이 빈번한 상황에서 아세안은 대외 충격 발생 시 금융 불안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은 외환위기 극복 과정에서 부실채권 처리, 구조조정, 신용평가, 외환 관리, 금융리스크 관리, 거시건전성 시스템이 구축되고 경험이 축적됐다"며 "아세안이 안정적인 경제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금융안정, 금융 인프라와 금융 시스템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한·아세안 금융협력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한·아세안 금융센터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아세안 국가와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이 14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국민경제자문회의가 공동 개최한 '2019 국민경제자문회의 국제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제공]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축사에서 "한국은 아세안과의 협력을 획기적으로 확대해 경제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야 한다"라며 "자유무역협정(FTA)을 확대함으로써 경제협력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호주·일본·인도·뉴질랜드 등 16개 국가가 참여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타결됐고 한·인도네시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이 실질 타결됐다"며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양자 FTA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또 "아세안의 발전 격차를 고려해 상호 호혜적 기술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산업화 기반 확보가 필요한 국가들에 대해서는 생산 현장 기술 애로 지도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국민경제자문회의가 공동 개최한 '2019 국민경제자문회의 국제컨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제공]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은 축사에서 "한층 가까워진 한국과 아세안의 관계가 상생을 거쳐 번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과 혁신 생태계에 주목해야 한다"며 "스타트업 기술 교류를 지원하고 미래 신산업을 선도할 젊은 과학기술인들을 육성한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