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M&A 최종관문 앞두고, ‘PP보호방안 건의서’ 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11-13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PP협의회, 과기정통부에 “M&A시 PP 퇴출 우려” 제기

유료방송 M&A(인수‧합병) 최종 관문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심사를 앞두고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퇴출 우려가 제기됐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소속 PP협의회는 13일 과기정통부에 PP 보호방안이 담긴 정책 건의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PP협의회 측은 “IPTV-SO간 M&A 이후 IPTV 3사 유료방송시장 점유율이 79.5%에 육박해 IPTV 중심 플랫폼 시장이 형성된다”며 “협상 열위에 있는 특정 PP 퇴출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결합상품 등 가입자 유치를 위한 과열 경쟁 심화와 콘텐츠 투자 감소로 방송시장 재원이 축소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PP협의회는 건의서를 통해 “현재 PP 수익성 악화를 초래한 건 결합상품 등 플랫폼 과열 경쟁에 의한 방송상품 저가화가 방송 서비스매출 수익 분배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며, 거대 플랫폼사업자 등장으로 인한 PP 프로그램사용료 모수 감소를 경계했다. 이와 함께 케이블TV와 IPTV를 모두 포함한 거대 플랫폼사업자가 서비스 제공 중복을 이유로 PP 프로그램사용료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PP협의회는 PP보호 방안으로 △사업자 간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 △인수합병 조건에 프로그램사용료 정상화 반영 △임의적 PP채널 편성 변경 방지 정책 마련을 건의했다.

또한 IPTV사업자의 낮은 프로그램사용료 지급액을 케이블TV 사업자 수준으로 상향하며, M&A 이후 케이블TV 프로그램사용료 지급액을 임의로 낮추는 현상을 방지할 정책 마련도 건의했다.

PP협의회는 채널 수 조정 및 채널 재배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의 지속 모니터링을 건의하며 일정기간 플랫폼사업자의 채널편성을 유지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남태영 PP협의회장은 “거대 플랫폼사업자 등장으로 협상력 열위의 PP사업자들이 프로그램 사용료에 대한 확정 없이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불공정 거래에 내몰릴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PP사업자의 생존을 위해 관계기관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간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