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트맨의 갑옷을 플라스틱으로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19-11-13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고담시를 지키는 배트맨. 범죄가 일어나는 곳엔 어김없이 검은색 헬멧과 갑옷을 입고 나타난다. 악당의 공격을 막아주는 철갑옷을 보고 있자면 그의 힘이 얼마나 센지 가늠이 되지 않는다.

악당의 공격을 막아주는 배트맨의 갑옷. 강철이 아닌 플라스틱으로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소개합니다.

최근 화학계에선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 Engineering Plastic)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플라스틱으로, 강도와 탄성, 내열성이 큰 플라스틱입니다. 내충격성, 내마모성, 내한성, 내약품성, 전기절연성이 뛰어나 생활용품과 전기전자제품, 그리고 항공기 및 자동차 구조재로 사용됩니다.

1958년 미국 듀폰사가 폴리아세탈(POM) 호모 폴리머를 ‘금속에 도전하는 플라스틱’으로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는데요. 금속 재료의 우수한 점과 플라스틱 특유의 장점을 모두 가진 화학소재입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5개를 꼽는다면, 폴리아미드(Polyamide), 폴리아세탈(Polyoxymethylene),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폴리부틸렌 테레프탈레이트(polybutylene terephtalate), 변성 폴리페닐렌옥사이드(polyphehyleneoxide)가 있습니다.

-폴리아미드(PA): ‘나일론’으로 마찰 마모성, 인장력, 내약품성, 난연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입니다. 자동차 및 전기전자 부품, 기계부품, 의료용품, 식품포장 필름 및 낚싯줄 등에 사용됩니다

-폴리아세탈(POM): 금속 기계부품과의 대체가 가장 활발한 소재로, 강도, 내마모성, 치수안정성이 우수합니다. VCR, 오디오와 같은 전기전자 부품, 자동차 도어락 및 와이퍼, 핸들류 및 기어류에 사용됩니다.

-폴리카보네이트(PC): 광학정보분야에 이용이 기대되는 소재로, 강도, 내열성, 내환성성이 우수해 정밀기계 부품에 많이 적용됩니다. 또한 흡습으로 인한 치수변화가 적고 온도변화에 안정된 특성으로 전기전자분야, 자동차 외장품, 카메라, 시계 등 기계분야 및 인공장기 등의 의료분야에 이용 됩니다.

-폴리부틸렌 테레프탈레이트(PBT): 강도, 내열성, 전기절연성이 뛰어나 전기 및 전자부품, 자동차 부품 등에 사용됩니다.

-변성 폴리페닐렌옥사이드(PPO): 우수한 강도, 치수안정성, 전기적 특성, 그리고 최저 -40℃~ 최고 130℃의 넓은 사용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커넥터, 스위치 등 전기, 전자부품, 호일커버, 자동차 부품 등에 사용됩니다.

150도 이상에서 장시간 사용 가능할 수 있느냐에 따로 범용 EP(150도 미만), 슈퍼 EP(150도 이상)으로 분류됩니다.

EP는 고강도와 내마모성으로 여러 제품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만약 이 소재로 배트맨의 갑옷을 제작한다면 악당들의 공격으로 부터 조금 더 안전하고 날쌘 모습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겠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다양한 적용모습이 기대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