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재조사단 공식 출범..."백서 쓰는 마음으로 수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기자
입력 2019-11-11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부실구조, 진상규명 방해 등 각종 의혹을 수사할 검찰 특별수사단이 11일 공식출범했다. 당초 검찰은 별도의 행사없이 조용히 업무를 시작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출범과 관련된 입장을 밝히는 자리를 만들었다.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단장 임관혁 안산지청장)은 11일 서울고등검찰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수사방향과 각오 등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임관혁 수사단장은 “중책을 맡게 돼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이번 수사가 마지막이 될 수 있도록 백서를 쓰는 심정으로 제기되는 모든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겠다”라고 말했다.

수사대상에 대해서는 “유가족들의 고발이 들어올 경우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면서 “아직은 우선 순위가 정해진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비롯해 부실 구조 의혹, 진상조사 방해 의혹 등이 수사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 호흡과 맥박이 있는 상태에서 발견된 임모군을 제때 후송하지 않아 결국 숨지게 됐다는 사실이 5년만에 공개된 것과 관련해 해경관계자와 당시 해경 수뇌부 등에 대해서도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공개된 해경의 동영상에 따르면 임군은 헬기로 후송될 예정이었지만 해경 수뇌부가 헬기를 가로채는 바람에 해경 경비정으로 이송되다 결국 숨지고 마랐다.  

세월호 유가족과 특조위 관계자들은 임군과 같은 사례가 추가로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세월호 선내에 설치돼 있던 DVR 조작 부분에 대해서도 추가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세월호 유가족과 뉴스타파, 고발뉴스 등 독립언론 들은 세월호에 설치돼 있던 DVR이 인양 후에 훼손됐으며, 일부 장면이 삭제된 뒤에 다시 인양된 것처럼 조작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세월호 참사 진상특별조사위원회의 자료 중 수사가 의뢰된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를 이미 확보를 했다면서 추가 자료 요청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접촉해가면서 수사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수사기간 등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 “정치적 고려없이 열심히 수사하겠다”고 다짐했고, 수사진 보강에 대해서는 “검사 8명과 수사관 10명 등 20명선에게 준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세월호 재조사 특별수사단은 지난 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 발표하면서 공식화됐다. 세월호 참사 당시 선체 부근에서 구조된 안산 단원고 학생 임모군이 호흡과 맥박이 있는 상태였는데도 해경이 제때 후송을 하지 않아 숨졌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였다.

하지만 재수사 단장에 임명된 임관혁 안산지청장이 과거 ‘정치검사’로 분류될 정도로 편향적인 수사를 했을 뿐 아니라, ‘정윤회 문건’ 사건을 은폐한 핵심인물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특히, 2013년 자원외교 관련 비리 수사 당시 무리한 수사로 경남기업 고 성완종 회장을 극단적 선택으로 몰고 갔다는 지적도 나왔다.

여권 일부에서는 ‘검찰이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의 출구전략으로 세월호 재조사를 선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심마저 제기하고 있다.

이날 세월호 특별수사단의 언론 간담회는 세간의 따가운 시선과 의심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세월호 유가족들은 “재수사가 시작된 것을 환영한다”면서 “불안한 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세월호 참사 특수단 출범 입장 발표 준비하는 임관혁 수사단장 (서울=연합뉴스) = 세월호 참사 이후 5년여 만에 대검찰청 산하에 꾸려진 검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단장을 맡은 임관혁 수원지검 안산지청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소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출범 각오와 입장 등을 밝히기에 앞서 마이크를 잡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