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재원, '이해찬 2년 못살것' 사과해야"…野 "왜 여기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11-11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산안조정소위 첫 회의 '정회'…김재원 "사과 표명 적절치 않아"

11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에서 여야가 초반부터 신경전을 벌였다. 이날 처음 열린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전해철 의원이 자유한국당 소속 김재원 예결위원장에게 사과를 요구한 것. 앞서 김 위원장은 택시기사의 말을 인용,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2년을 못 살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전 의원은 "예결위원장이 여당 대표에게 금도를 넘어서는 발언을 해서 불필요한 정치적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며 "예결위를 원만하게 이끄셔야 할 분이 국민의 입장에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을 하셨다고 판단이 된다. 앞으로 정상적인 심사를 위해 최소한 위원장의 사과 표명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에 이현재 한국당 의원은 "본 의원도 그 기사를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도 "내용을 보니 농담조 얘기를 전한 것으로 표시가 돼 있더라"고 했다. 이어 "우리가 그런 부분을 갖고 여기서 쟁점화한다든지 하면 원만한 진행이 어렵고, 또 예결소위가 513조원 규모의 막대한 예산을 심사하는 자리니까, 예산소위는 예산 중심으로 얘기하고 정치적인 부분은 거론하지 않고 넘어가면서 자제하는 게 적절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러자 전 의원은 앞서 강기정 정무수석의 운영위 고성 논란으로 예결위가 파행됐던 것을 거론하며 "(강 수석의 사과로) 일단락 된 부분까지도 정무수석이 왔고 총리까지 결국 사과를 했다. 원만한 진행을 위해 그런 게 아니겠느냐"며 "저는 최소한의 사과표명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박완수 한국당 의원은 "그러면 과거 민주당 의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역대 대통령들 폄하한 것 다 사과했느냐"며 "왜 예결위 심사장에서 그 얘길 꺼내는지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했다. 이어 "(예산) 심사에 관계가 있다고 하면 저희가 물론 사과해야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정치 공격 밖에 더 되겠느냐"고 물었다.

논란의 당사자인 김재원 위원장은 "제 발언으로 논란이 야기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면서도 "제 발언은 누구를 비방하거나 정치적인 공격을 하려는 의도나 내용이 포함돼 있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자리에서 논란을 빚어서 사과를 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몇 차례 여야 의원들 간 의견 표명이 오갔고 예산소위는 본격적인 심사에 들어가지 못한 채 정회했다.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서 김재원 위원장(가운데)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