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무역합의 위해 미국 갈까... "국빈방문 아니어도 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11-05 0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中, 국빈 방문 아니어도 시진핑 방미에 열려 있어"

  • 리커창, 로스 美 상무장관과 아세안 회의 열린 방콕서 회동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과 추진 중인 무역협상 ‘1단계 합의’ 체결을 위해 미국 방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당국은 시 주석의 미국 국빈방문을 기대하고 있지만, 국빈방문이 아니더라도 미국 방문에 개방적인 입장이라고 전했다.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16~17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만나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할 계획이었다. 지난달 10~1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양국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대량 구매, 미국의 일부 관세 부과 유예 등을 조건으로 부분적 합의를 이룬 후 문구 조정 등을 통해 최종 문안에 양국 정상이 서명할 계획인 셈이다. 

그러나 칠레가 지하철 요금 인상으로 비롯된 대규모 시위를 이유로 개최를 취소하면서 일정에 차질이 빚어진 상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만약 합의가 성사된다면 회담 장소 결정까지 아주 쉽게 이를 것이고, 그 것은 미국 내 어딘가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시 주석의 미국 방문을 요구했다. 당초 중국은 마카오를 정상회담 장소로 제안했으나 미국 영토를 고집한 미국의 요구를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의 방미 가능성과 함께 무역협상의 낙관론도 견고해지는 분위기다. 태국 방콕 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동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양국 간 협상에 좋은 진전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시 주석의 방미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일부 중국 정부 관계자는 "아직 최종 결정이 내려진 게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