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C 2019] 삼성전자, 美 실리콘밸리서 '개발자 대회' 개최…갤럭시 새 UX '원 UI 2'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19-10-30 0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발자 대상 AI·IoT 등 신규 개발도구와 서비스, 미래 비전 공유

  • 고동진 사장 "새로운 모바일 경험 우한 혁신 지속할 것"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 2019'를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차세대 사용자 경험(UX)·보안 등 다양한 분야의 신규 개발도구와 서비스, 미래 비전을 공개했다. 올해 행사는 '미래를 만나는 곳(Where Now Meets Next)'라는 주제로 AI·IoT·5세대 이동통신 등에 대한 80여개의 세션과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전 세계 개발자·서비스 파트너·디자이너 등 5000여명이 참석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개발자·파트너들과의 협력이 없었다면 자사는 현재와 같은 광범위하고 안전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자연스럽게 연속되는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지난해 SDC에서 첫선을 보인 갤럭시 스마트폰 전용 UX를 개선한 '원(One) UI 2'를 공개했다.

새로운 버전의 원 UI는 전화나 볼륨 조절 등 화면 몰입을 방해할 수 있는 알림 팝업 크기를 줄였다. 홈 화면에서 폴더를 열었을 때 사용자가 조작 가능한 버튼이나 아이콘을 화면 하단에 보여줘 더욱 쉽게 폴더를 정리할 수 있게 했다. 배경화면 이미지를 분석해 잠금화면 상태에서 시계, 날짜 등의 정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글자 색상을 자동으로 변경한다.

삼성전자의 AI 플랫폼 '빅스비' 개발 통합 도구인 '빅스비 개발자 스튜디오'의 신규 기능들도 공개했다. 빅스비 템플릿을 통해 복잡한 코딩 작업 없이도 누구나 빅스비 캡슐(빅스비 지원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을 개발할 수 있다. 빅스비 뷰, 자연어 카테고리 등 개발자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도구가 지원된다.

빅스비 개발자 규모는 지난 6개월 간 2배 이상 성장했으며, 내년 빅스비 마켓플레이스가 스마트폰뿐 아니라 다른 기기에서도 제공되면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월 4500만명이 이용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I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SmartThings)도 강화된다. 삼성전자는 파트너사들의 기기에 스마트싱스 허브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는 'WASH(Works as a SmartThings Hub)'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현재의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끊김없이 8K 영상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AI 스케일넷'도 소개됐다. AI 스케일넷은 영상을 압축하거나 재생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을 AI 기술을 통해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이번 개발자 콘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