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인 회장 “벤처 M&A 활성화 위해 대기업 세제 혜택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10-22 14: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벤처투자 활성화 창업생태계 혁신 입장문 발표

  • “독립 금융산업 자리 잡아 민간 중심 인프라 구축해야”

정성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이 22일 강남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VC협회 제공]


“국내 벤처투자 엑시트(투자회수)와 관련한 인수·합병(M&A)에서도 대기업이 벤처기업을 자산가치보다 비싼 가격에 인수하면 차액에 대해 세금 혜택을 주는 등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정성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VC협회) 회장은 22일 서울 강남 모처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벤처투자 활성화와 창업생태계 혁신을 위한 입장문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VC협회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기업공개(IPO)를 통한 투자회수 비율은 전체 회수금액의 26.5%에 달했지만, M&A를 통한 회수는 0.8% 수준이다. M&A가 전체 벤처 투자회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시장과는 상반되는 수치다.

정 회장은 “M&A는 사적인 영역이고, 대기업에 세제 혜택을 많이 준다는 여론 때문에 보수적으로 생각하는데, 획기적인 세제 혜택을 줄 필요가 있다”며 “기업을 인수하는데 자산가치보다 비싼 가격에 사면 그 이상에 대해서는 개발비처럼 혜택을 줘야 한다. 대기업이 벤처기업을 살 때는 벤처 생태계를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올해 8월 기준 신규 벤처 투자액은 2조8000억원으로, 최근에는 월간 3300억원 이상 투자되고 있다. 이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지면 올해 신규 벤처 투자액은 4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4년 동안 매년 벤처 투자 규모가 30% 이상 커지면서 과열 양상을 보이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지만, 오히려 “VC 역할이 확장되고 있는 것”이라는 긍정 평가가 많았다.

백여현 한국투자파트너스 대표는 “과거 VC 투자 범위는 창업 벤처와 IPO 단계까지였지만, 지금 화두는 유니콘 기업 키우기다. 유니콘까지는 아니더라도 (벤처기업을) 중견기업으로 키우는 과정에서 VC가 역할을 하고 있다"며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금액은 작지만, 새로운 역할을 위해서는 투자금이 커야 한다. 전체 투자금 증가는 VC 역할이 커지는 것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벤처투자촉진법의 조속한 제정과 민간 중심 벤처투자 생태계 전환도 촉구했다. 내년 모태펀드 1조원 출자 등 정부 예산이 벤처투자업계에 지속해서 흘러들어가고 있지만, VC가 독립적인 금융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민간 자본과 시장 중심의 벤처투자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 회장은 "혁신 창업생태계의 지속적인 재원 확보를 위한 2020년 정부 예산안을 환영한다"면서도 “언제까지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아야 하나. 고질적 문제인 특정 산업 위주의 경제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벤처업계에서 새로운 산업이 나타나고, 벤처산업이 장기적으로 (경제) 주춧돌이 되기 위해서는 VC를 민간 자율 산업으로 끌고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벤처 투자액이 매년 30% 성장하는 동안 심사 인력은 10%만 늘었다. 새로운 산업을 찾고,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민간 경력 인정 등 심사역 경력을 확대 적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협회가 역할을 충실히 해 경제 전반의 새로운 발전뿐 아니라 벤처산업이 미국, 유럽, 중국을 앞서나가 중흥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