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상가, 풍성한 맛집과 인프라에 힐링 장소로 각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수습기자
입력 2019-10-17 16: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근 지식산업센터로 입주한 기업에 다니는 직장인 A씨는 요즘 워라벨을 실현하고 있다. A씨는 “전에 다니던 직장은 출퇴근 시간이 많이 걸려 개인 시간이 별로 없었다”며 “지금은 직장이 자리한 지식산업센터 내에 조성된 기숙사에 살면서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삶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고 말했다.

A씨는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를 가장 좋아하는 장소로 뽑았다. A씨는 “상가에는 직장인 고정 수요에 맞게 유명 맛집과, 트렌디한 카페, 맛사지샵 등이 들어서 그곳에서 먹고 놀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을 중시하는 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서,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가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는 입주기업을 다니는 직장인 고정 수요를 바탕으로 문화, 여가, 레저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난 4월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역 인근 ‘가산 SK V1센터’ 내 상가가 그 예다. 이 상가는 SNS상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카페, 맛집이 여럿 위치해 있으며 마사지나 피부 관리를 제공하는 힐링시설도 들어서 있다. 또한, 복사, 사무용품, 병원, 택배업체 등 대형 상가에만 갖춘 시설도 위치하고 있다. 인근 공인중개사들은 “이런 조건이다 보니 자연스레 상권 확장에 큰 기여를 하는 핫 플레이스로 자리잡았다”고 전했다.

실제로 KB부동산 상권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가산 SK V1센터가 자리한 가산디지털 일대 상권 전체 매출 규모는 지난 7월 535억 2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 매장당 월평균 매출도 지난 7월 5470만 원으로 전년 대비 평균 60만원이 늘었다. 매장 수도 음식점 16개, 소매업종 18개가 늘었다.

경기도 용인 수지구 동천역 인근 지식산업센터 ‘분당수지유타워’도 연일 사람들로 북적거려 시세 상승 폭이 크다. 국세청이 매년 1월 1일 발표하는 기준시가에 따르면 지상 1층 상가의 올해 기준시가는 ㎡당 533만 원으로 1년 전(495만 원)보다 7.7%나 상승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지식산업센터 상가는 유동인구가 풍부한 역세권 입지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고, 직장인 고정 수요를 확보하고 있다”며 “입점을 원하는 프랜차이즈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유명 맛집과 트렌디한 감성의 카페들이 들어서면서 최애 힐링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며 “이러한 인기는 지속되며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사람들이 모여드는 주요 핵심 상권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이너비즈타워 제공]

이러한 가운데 두산중공업은 경기도 안양시 지하철 1호선 명학역 인근에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를 시공한다. 그중 상가는 대지면적 6611㎡, 연면적 4만 5627㎡ 규모의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 지하 1층~지상 2층에 배치되는 상업시설이다.

상가 수요는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기업 임직원은 물론 사업지 주변에 자리한 4350세대 규모 대단지 아파트 ‘래미안매다트리아’ 입주민과 안양벤처벨리에 밀집한 기업, 명학역, 범계역 이용객 등으로 인해 풍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은 지하철 1호선 명학역이 불과 400m 이내로, 4호선 범계, 금정역과도 가깝다. 도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도 인접해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췄다.

분양 관계자는 “브랜드 파워를 갖추고 영국계 글로벌 기업을 비롯한 지식산업센터 내 구매력에 지닌 업무 종사자를 고정수요를 갖췄다”며 “단지 내 상가에 투자나 입점 의향을 내비치는 문의 전화가 하루에도 수십 권 이상씩 빗발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글로벌 기업의 입주로 준공 후 권리금 등을 포함해 상가 자체의 가치 상승 폭이 클 것이라는 기대수요가 있다”며 “계약도 순항 중이라 준공 시기에는 이곳도 SNS상에서 회자되는 핫 플레이스로 떠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9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는 지하 2층~지상 11층, 1개동 규모며, 지상 7~8층은 1인기업이나 스타트업이 입주하기 좋은 섹션오피스, 지상 9~11층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기숙사 104실도 함께 구성되는 멀티 지식산업센터다.

분양 홍보관은 명학역 2번 출구 바로 앞인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201-23 청솔프라자 2층에 있으며, 내방 시 전문가로부터 자세한 분양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