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국토부 엄포에 백기투항…연말까지 ‘증차 중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9-10-16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택시와의 상생안 합의에 최선…택시 기반 ‘타다 프리미엄’은 확대

지난 7일 서비스 1주년 간담회에서 1만대 증차 계획을 밝히고 있는 박재욱 VCNC 대표 [사진=VCNC 제공]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국토교통부의 경고에 사실상 백기를 들었다. 내년까지 서비스 지역을 늘리고 1만대까지 증차하려던 계획을 일단 접은 것이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16일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렌터카 기반의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타다는 “국민 지지를 받고 있는 서비스로서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택시와의 상생협력을 포함한 국민편익 증대를 위해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 증차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대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기사, 법인 택시들과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또 택시업계와의 요금경쟁을 지양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타다 베이직의 요금을 조정하는 방법 등을 통해 중형택시와의 가격 경쟁 대신 독자적으로 프리미엄 시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드라이버 권리 보호를 위해 고용 및 서비스 방식에 대한 개편도 고려한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이용자의 이동 편익을 확장하고 드라이버의 처우,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고 증차 중단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안에 한국에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능한 방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겠다”면서 “택시업계와도 다양한 차종과 제휴를 통해 심도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타다는 지난 7일 서비스 론칭 1주년 간담회에서 타다 베이직의 차량 대수를 1만대로 늘리고 타다 출발·도착지역을 올 연말까지 경기 위례·광명·안산·파주 등 수도권 일대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타다의 발표 직후 국토교통부는 “그간의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연시킬 수 있어 부적절한 조치”라고 언짢은 기색을 드러냈다.

타다의 증차 방안은 택시면허 할당 수 등을 정하는 국토부의 택시제도 개편 실무논의기구 방침을 거부하는 모양새로 비친 셈이다.

특히 국토부는 “타다 서비스의 근거가 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예외적인 허용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택시업계의 반발도 여전하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이날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와 종로 SK본사 앞에서 SK의 타다 투자 철회와 타다 OUT 입법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오는 23일에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며 대립각을 세울 전망이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이날 타다의 증차 중단 방침에 대해 “정부와 정치권이 나서서 타다의 불법을 막으려하자 타다가 급하게 꼼수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타다가 퇴출되는 날까지 강력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열린 '타다 영업 금지를 위한 입법 촉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타다 퇴출, 퇴다 금지 입법'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