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회장 “AI 혁명, 日의 마지막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9-10-10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일 닛케이비즈니스와 인터뷰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는 것만이 일본의 옛 영광을 재현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지난 8일 닛케이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인간이 일반적으로 지혜를 발휘하는 것보다 AI를 사용해 통찰·예측한 성과물이 큰 힘을 발휘하는 시대가 온다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시대는 일본에 마지막으로 남은 역전의 기회일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AI 혁명을 ‘지혜의 혁명’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인터넷 혁명이라고도 불린 ‘지식 혁명’보다 한 단계 나아간 개념이다.

손 회장은 “육체노동은 그 임금 정도밖에 대가를 얻을 수 없다”며 “그에 비해 두뇌를 활용한 노동은 더 많은 임금을 받는다. 남보다 많이 생각하고 깊게 통찰해 지혜를 발휘하는 사람은 훨씬 더 큰 대가를 얻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절실함과 역동성이 사라진 일본 기업과 사회 분위기에 쓴소리를 내뱉었다.

손 회장은 “문제는 (일본) 정부와 교육자 등 지도자들이 이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사회 전체가 기업가를 찬양하는 풍조가 돼야 정치인도 움직인다. 특히 새로운 인터넷 기업이 수상하다는 분위기가 남아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일본 경제는 30년간 성장이 멈췄다”며 “‘작아도 아름다운 나라이면 좋다’고 말한다면 그 시점에서 사업은 끝난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지난 7월 4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청와대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